이 강의는 SOLD OUT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강의는 SOLD OUT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NEW
₩200,000 \69,000

무제한 스트리밍 (16주)

 
SOLD OUT
실시간 문의

총 12강 28개 컨텐츠로 구성(341분)

[VOD]기획자/마케터/디자이너를 위한 IT지식

Main Point탈잉 9-11월 수업 신청 수 <전체 1위>

강의 컨텐츠
12개 강의340:43

튜터 정보

최원영
4.8 평점
79 리뷰
726 명 참여
안녕하세요!
탈잉 IT지식 튜터 최원영입니다.

IT지식을 강의한지 벌써 1년 반이 훌쩍 넘었어요.
그동안 많은 분들이 다녀가셨습니다.
덕분에 감사하게도 제 강의가 온라인으로 나왔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강의의 리뷰도 확인해주세요 :)
↓오프라인 수업링크↓
https://taling.me/Talent/Detail/1036



✔ 튜터 소개

비전공자 출신인 저는 개발자와의 협업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안되는 이유를 친절히 설명해주셔도 이해가 안됐어요ㅠㅠ
그러자 점점 설명이 짧아지고, 어느 순간 소통에 벽이 생기더라고요.

이래선 안되겠다는 생각에 독학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혼자하는 공부는 한계가 있더군요.
그래서 NHN NEXT라는 학교에 들어갔습니다.
캐리어 끌고 다니며 학교에서 숙박하며, 헬스장에서 씻는 생활을 1년 반 정도 했어요.

이후 스타트업에 조인해 기획자로 또 동시에 iOS 개발자로 일을 했습니다.

새로운 것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이 모든 과정을 기획이라 하죠.
그리고 그 과정에는 A-Z의 완벽한 프로세스가 없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춰, 회사의 사정에 맞춰 계속 바뀌어가죠.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그런 믿음을 가진 기획자이자 개발자입니다.



✔ 튜터 이력

< 기획 >
C:hair
17-18시즌 SK나이츠
소년24 세미파이널
2017 코믹콘 서울
박효신 팬미팅(STPD)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재걸의 메디톡쇼
국회 열린음악회 입장시스템
…등등

< 개발 >
‘xSync Event’ iOS 어플리케이션
‘xSync Scanner’ iOS 어플리케이션
'그린플러그드' iOS 어플리케이션
‘데뷔하겠습니다’ iOS 어플리케이션
‘세상에서 가장 귀한’ iOS 어플리케이션
'지니뮤직페스티벌' iOS 어플리케이션
'국회 열린음악회 입장시스템' iOS 어플리케이션
‘C:Hair’iOS/서버

수업 소개

✔ 온라인 수업에서 달라진 점!

기존 오프라인은 시간의 제약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을 더 말씀드리면 좋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생기더군요!
더불어 개인적으로 질문주시는 분들께 답을 드리며
‘이 부분은 수업에서 다뤄도 좋았을 텐데’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온라인 수업에서는 그런 부분을 모두 채웠습니다.

더불어 제가 기획자로 가지고 있던 무기들,
실제 서비스를 분석해볼 수 있는 도구도 추가했습니다.



✔ 우리는 왜 IT지식을 배워야 할까요?

2012년, 처음 기획자로 일을 시작했을 때 열심히 기획안을 준비해서 개발자분께 가져갔는데,
온통 안되는것 투성이고 도대체 이건 왜 안되는 것인지 이해를 못하겠더라구요.

답답한 사람은 저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함께 일하는 개발자분도 백번 설명을 해주는데도 제가 왜 이해를 못하는지 답답해합니다.

당장 일은 해야 하는데 나는 A를, 상대는 B를 얘기하고 있으니 대화에 진전이 없죠.
그리고 서로 불만만 쌓여가더라구요..ㅠㅠ
하지만 이건 누구의 잘못도 아니고,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서버, 클라이언트, 데이터베이스, 등등 개발자들과 대화하기 위해
업무에 필요한 IT지식을 쏙쏙 뽑아 정리해드릴게요!



✔ 제 수업의 강점은요

ⓐ 유치원생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강의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고, 어떻게 설명해야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저도 비전공자로 시작했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처음부터 끝가지 절대 어렵지 않게, 핵심만 뽑아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 바로 실무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지식을 위한 지식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아 이래서 이런 얘기가 나왔구나...'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현업에서 일어나는 케이스를 토대로 수업이 끝난 뒤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 지속적인 A/S 해드립니다!
수강하신 모든 분들은 편하게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겪었던 어려움을 저도 겪었기 때문에 그 마음을 백분 이해합니다 ㅠㅠ
최선을 다해 질문에 답해드리고, 같이 고민해드릴게요!



✔ 제 수업을 듣고 나면,

개발자와 대화의 시작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의 모든 내용이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아래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와, 대화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들어보겠습니다.

[사례1]
*기획자가 개발자의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기획자A: 저번에 말씀드린 아이콘 수정은 언제까지 될까요?
- iOS 개발자B: 아 그게 서버에서 URL을 보내줘야하는데, API가 미완성인 것 같아요. JSON에 URL만 빠져있네요. 클라는 URL이 안오면 기본값이 뜨게 해놨어요. 근데 제가 임의로 만들어서 좀 이상하게 보일겁니다.
- 기획자A: (그래서 끝났다는 건가? 언제 된다는 거지?)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경우.

- 기획자A: 저번에 말씀드린 아이콘 수정은 언제까지 될까요?
- iOS 개발자B: 그게 서버에서 URL을 보내줘야하는데, API가 아직 미완성인 것 같아요. JSON에 URL만 빠져있네요. 클라는 URL 안오면 기본값으로 뜨게 해놨는데, 제가 임의로 만들어서 좀 이상하게 보일겁니다.
- 기획자A: 그럼 클라는 거의 끝났네요. 서버 개발자분이랑 얘기해볼게요. 더불어 디자이너분이랑 얘기해서 기본 아이콘을 하나 정해 드릴게요. 그걸로 바꿔주세요. 바꾸고 나면 바로 심사신청 해주세요.


[사례2]
*기획자가 개발자의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기획자A: 시간표 이미지에서 특정 시간을 누르면, 그 시간대만 체크 표시를 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 개발자B: 시간표가 계속 바뀌는건가요?
- 기획자A: 음.. 정확하지는 않는데, 그럴 가능성도 있어요.
- 개발자B: 그럼 좀 오래 걸릴 것 같아요. 지금은 서버에서 이미지만 주거든요. 이렇게 바뀌면, 배경이미지를 따로 두고, 시간표의 스케줄을 각각 서버에서 하나씩 보내줘야할 것 같아요. 그럼 서버 DB 구조도 손봐야 할 거에요.
- 기획자A: 그렇게 중요한 기능은 아닌데.. 더 간단하게는 안될까요?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경우.

- 기획자A: 시간표 이미지에 특정 시간을 누르면, 그 시간대만 체크 표시를 하고 싶어요. 하지만 이 기획도 확정이 아니고, 다음에 쓰일지도 모르는 상황이에요. 때문에 우선은 웹으로 갈게요. 퍼블리싱부터 좀 부탁드려요. 앱에서는 웹개발자분이랑 URL하나 결정해서 띄워주세요.
- 개발자B: 사용자별로 체크한 정보가 저장되는건가요?
- 기획자A: 아니요. 그냥 해당 페이지 켜져있을 때만 체크하면 돼서 DB에 저장할 필요는 없어요. 임시로 체크하는 기능이고, 이번엔 중요하지 않은 기능이라 괜찮아요.


올바른 대화를 위한 시작을 마련해드립니다.



✔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라면 주저 말고 들어보세요!

기획, 디자인, 마케팅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입니다. 혹은 발전시키는 일이죠.
"현업 기획자, 현업 디자이너, 현업 마케터, 현업 CEO"는 계속 개발지식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C언어가 정답일까요?
정말 JAVA가 정답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세상은 너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이 IT입니다.
마케터가 파이썬을 배워야하는 시대, 아마존이 다른 산업을 침범하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좋든 싫든 결국 우리는 데이터베이스라는 용어를 듣게 되었습니다. 서버라는 용어를 듣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변화는 기회입니다.

세상의 많은 기회들이 전문성과 전문성의 중간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중간자적인 지식을 아는 사람들이 기회를 잡을 것입니다.
IT는 반드시 필요한 중간자적 지식입니다.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이시라면, 주저말고 들어주세요! :)

리뷰(79)

리뷰쓰기
4.8
  • 커리큘럼
  • 강의자료
  • 전달력
  • 준비성
  • 가격
조환희
정말 최고의 수업이네요 ㅋㅋ 기획자는 아니고 개발자도 아닌데 it분야 입문하게 되어 힘든 부분이 많았는데 이제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가 되어갑니다. 이런 꿀 정보를 단 돈 몇 만원에 정리할 수 있다니.. 최고입니다. 근데 선생님 볼 때마다 라마(?) 생각나요 ㅋㅋ 감사합니다
2019-07-23 09:00:57
윤지혜
개발에 대한 기본지식도 없이 창업준비중인 예비창업자인데요.

강의도 여러번 돌려보고 튜터님 올려주신 60초 복습노트도 출력해서 보고 하니.. 어느정도 개념이 서는거 같아요.

개발자들 대화에서.. API 같은 배운 용어가 나왔을때 알아듣고 있는 제가 진짜 신기하네요.

다른 예비창업자들한테도 튜터님 강의 들어보라고 요즘 홍보하고 다니고 있어요ㅎ
2019-07-11 13:29:56
조유리
너무 어렵게 느꼈었는데 처음으로 it지식이 들리네요ㅜㅜㅜ물론 몇번을 더 반복해서 들어야 정확하게 이해될 것 같지만 너무너무너무 좋네요 다른강의들은 결국 사놓고 포기하고 그랬는데 이최원영 튜터님의 강의는 정말 끝까지 보게 만드는 최고의 강의입니다ㅜㅜㅜㅜ감사합니다 튜터님! 앞으로 영상 지속적으로 복습하면서 더 좋은 아이티 지식 쌓아가겠습니다~~~~
2019-07-11 12:49:09
박수정
저는 마케터지만 데이터분석이나 디지털마케팅의 최적화와 분석을 위해 IT 지식의 통합적인 이해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IT 지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느낀건 예전에 개발자, 컨설턴트들이 다같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에 컨설팅업무를 할때였습니다. 부족하지만 DB에 관련한 기초적인 개념을 알고 일하다보니 개발자분들과의 협업속도도 빨라지고 결과물도 제가 의도한대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개념을 익히기까지는 2-3년동안 데이터를 추출하는 업무경험이 필요했었고, 지금의 업무는 DB 이 외에도 분석툴과 데이터분석 최적화(픽셀)을 위해 API, html 구조, os 등 좀 더 넓은 범위의 이해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개념들을 한번에 배울 수 있으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고 원영튜터님 강의 커리큘럼을 보니 딱 제가 원하는 강의이라는 생각이 들어 바로 수강했고 결과는 정말 200% 만족스럽습니다!
이 전에는 프로그래밍 랭귀지 공부하는게 도움이 되나싶어 파이썬도 공부해봤는데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는 성격은 알수 있어도 업무에 도움이 되는 개념을 갖추기까지는 노력이 더 많이 들더라구요 .
그래서 궁금한 개념이 있을 때마다 구글링하거나 아는개발자에게 물어봤었는데, 비지니스 혹은 타 업무에 직결되는 설명 보다는 좀 더 깊은 설명을 듣게 되어 이해가 쉽지는 않았습니다.(지금 그 답변을 듣는다면 이해가 쉬울지도 모르겠네요 )
그런데, 이 강의에서는 찰떡같은 비유로 비전공자임에도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고 뒷 강의에서는 앞에 강의에서 이해했던 개념들을 활용한 강의내용으로 이루어져있어 IT 지식이 머리속에서 축척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1회 완강을 했지만 3번정도는 들어야 어느정도 머리속에 완전히 그림이 그려질 것 같습니다.
이 강의를 듣고 개발자분들과 완벽하게 커뮤니케이션 하기는 어렵겠지만 적어도 개발자분들의 대화를 0%에서 30%정도는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궁금한게 더 많아져서 원영튜터님의 심화강의도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려고 합니다.

'기획자, 디자이너,마케터를 위한' 이라고 되어있지만,
IT 서비스가 일상생활인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강의 인 것 같아요 !

좋은 강의 만들어주신 탈잉과 튜터님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2019-06-24 19:31:22
최원영
튜터
헛.... 이렇게 정성스러운 리뷰를 남겨주시다니 감동이네요ㅠㅠ 곧 다가오는 심화강의에서 뵙겠지만 답글로 인사드려요ㅎㅎ 감사합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인터넷에는 너무 깊은 설명 때문에 비전공자가 쉽게 이해할수 없는 지식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읽다 보면 또 새로운 용어들이 등장해서 혼란스럽죠. 생각해보면 세상의 지식이 전문화되면서 점차 전문가를 위한 지식들만 가득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협업이 항상 필요하죠.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만든 강의에요ㅎㅎ

반복해서 들으시면 분명 더 잘 이해되실거라 생각해요! 그 와중에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개인톡으로라도 언제든 편히 말씀주세요!

그럼 곧 오프라인 수업에서 뵙겠습니다 :)
2019-07-01 20:14:13
맹은정
편집디자인만 10년째 하던 디자이너입니다
웹쪽에 관심은 많았지만 방대한 내용이라 어떻게 접근해야할지도 몰랐었어요 ㅠㅠ. 어쩌다 웹디자인을 하게 되었는데 웹퍼블리셔와 같이 일하려고하니 퍼블리셔분이 답답할거같더라구요.
진짜 튜터님이 말하시는 생소한 단어들이 제가 다 궁금해하고
너무 먼 우주같은 얘기들이라 막막했던 거였어요. 넘나신기 ㅋㅋ 퍼블리싱도 배우고싶어서 html기초부터 제대로 배우고자 하는데 그런강의도 해주셨으면좋겠어요. 강의가 이해하기쉬우면서 지루하지 않아서 (가끔 혼자 실실대도 웃음;) 넘나 좋습니다. 튜터님이 들었으면 하는 분들이 꼭 들어보셨으면해요 추천왕추추추추추추천함니다
2019-06-16 23:07:0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ㅎㅎ 추천왕추추추추천이라니ㅋㅋㅋㅋㅋㅋㅋ 감사해요ㅋㅋㅋ 향후 퍼블리싱 공부를 하시더라도, 큰 그림은 꼭 놓치지 않고 가져가시길 바라요. 큰 그림을 놓치며 공부를 하면, '이 부분이 뭐지? 난 뭐하고 있지?' 이런 생각이 드실거에요!!ㅎㅎ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2019-07-01 20:09:08
조도근
개발자와 업무와 관련된 대화를 나누게 되면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너무 많아서 강의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는 용기가 없어서 가지 못하고 온라인 강의가 있어서 정말 좋네요. 그리고 강의도 내용도 매우 알차고 잘 되어 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몰랐던 부분은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아는 부분은 다시 한 번 개념을 정리하고 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다 듣고 나면 오프라인 강의도 도전해보고 싶네요.
2019-06-16 23:05:5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용기가 없으셨다니ㅠㅠ 편히 와주셔도 괜찮습니다! 쉽지만 충분하게 말씀드릴게요!! . 심화과정도 열려있고, 개인 문의도 열려있으니 편히 말씀주세요ㅎㅎ
2019-07-01 20:07:51
한명주
진짜 가려운곳을 긁어주는듯한 강의에요. 현재 3년차 ui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데 기획자분들이랑 퍼블리셔,개발자분들이 나누는 대화를 이해 못할 때가 종종 있었어요. 그렇다고 그게 뭐에요 물어보기엔 쌩 신입도 아닌데 당연히 알아야 하는건데 모르는건가 싶어서 못물어봤구요. 근데 이 강의 들으면서 평소 궁금했던 용어나 개념들에 대해 정리가 되가고 있습니다. 반정도 들었는데 커리큘럼 뿐만 아니라 영상편집도 너무 재밌게 잘 되있어서 집중이 잘 됩니다. 물론 한번에 이해가 안가는것도 있지만 댓글에 궁금증 달면 바로 바로 답변해주시는것같고, 온라인 강의라 반복해서 들을수 있는게 젛은것같습니다!
2019-06-15 12:08:19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언제든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편히 물어봐주세요ㅎㅎ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는 모두 말씀드려볼게요! 더불어 잘 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아는 듯 모르는 듯의 상태와 확실히 아는 상태에서는 업무 커뮤니케이션의 퀄리티가 달라지실거라 믿어요!ㅎㅎ
2019-07-01 20:06:30
정보라
실무중에 개발용어나 프로세스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많아 찾아서 듣게 된 수업인데.. 너무 강의가 재밌고 이해가 쉬워요. 큰 기대 안하고 개념만 잡고가자 느낌으로 듣기 시작했는게 어느순간부터 프로세스 이해도 되고 모르던 용어도 이해되서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세부 심화 과정 수업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단 가격은 이수업보다 조금은 할인되면 좋겠네여!! ㅎㅎㅎ 감사합니다.
2019-06-15 11:30:36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먼저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IT 세상은 너무 커서 비전공자가 쉽게 개념을 잡기 힘든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만족도가 높으시다니 다행입니다 :)
2019-07-01 20:04:12
이찬의
근무하면서 그동안 감으로만 대강 알고있던 개념을 명확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영상 하나의 길이가 짧은 덕분에 출퇴근길에도 틈틈이 들을수있었습니다. 수업자료도 정말 유용해서 회사 컴퓨터에 놓고 계속 보고있어요. 정말 필요한 내용만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시고, 막힘없이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무에 밀접한 내용이라 들으면서도 재미있었어요~
2019-06-15 01:53:49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하네요ㅎㅎ 복습 문서보시면서도 강의 내용이 떠오르실거라 생각해요. 제가 저의 언어로 적은 문서여서 강의의 말투와 같거든요!!ㅎㅎ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07-01 20:03:06
이지윤
개발팀과 소통해야하는 모든 직무의 사람들에게 정말 꼭 필요한 강의 맞습니다. 더 나아가 오프라인 강의도 들어보고 싶네요. 가격도 딱 알맞게 책정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평생 소장인 줄 알았는데 아니어서 별 하나 뺐어요. 피피티 실전을 빼면 사실상 수업의 내용이 그렇게 많은 건 아니니까요.

비슷한 포맷의 사이트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었는데, 이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은 튜터님의 전달력과 그에 맞는 영상입니다.
강의 자료만 나오고 강사가 보이지 않으면 목소리가 어디서 나오는지 몰라서(?) 집중이 힘들었는데 동그라미로 편집해서 화면에 튜터님 얼굴이 나와서 좋았습니다.
또 시각자료가 강의에 적절하게 고퀄리티로 잘 구성되어서 그 점에서도 만족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강의에 만족했고 한 번 듣고 끝내는게 아닌 두 번 세 번 듣고 싶네요. 이주 정도는 강의 홀드나 연장이 가능했으면 좋겠어요.
2019-06-14 22:37:20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먼저 강의 잘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구체적인 피드백 또한 감사해요ㅎㅎ 더불어 만족하셨다니 뿌듯하네요ㅎㅎ 들으시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문의를 통해서 연락주세요!
2019-06-27 13:09:29
조상호
2019년 6월 12일 리뷰

리뷰를 잘 남기지 않는데 최원영 튜터의 강의가 좋고
들으면서 탈잉이란 서비스에 생각하는 바가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탈잉이란 서비스를 처음 안 것은 1개월 전
여러 채널에서 광고를 많이 해서 무슨 서비스인가 들어와 봤다가
최원영 튜터 vod 서비스를 발견

기발자이너라고 하길래 참신하다 생각하면서
결제 전 최원영 튜터의 소개 영상을 봤을 때
전체를 보지 않아서 강의료에 적합한 수업일까?
낚시가 아닐까?

반신반의하다가 리뷰를 모두 훑어봤는데
모든 댓글이 대체로 최원영 튜터의 강의가 좋다
좋다. 해서 처음에는 탈잉이란 회사에서
댓글 조작을 했나, 아니면 안 좋은 댓글을 삭제를 시켰나
할 정도로 모든 댓글들이 다 좋다고 하길래
이상함을 느꼈음.

아무리 좋은 강의라고 할지라도 분명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100명 중에 단 1명이라도 존재할 것인데
별로라고 생각한 사람이 댓글을 남기지 않는 것인지
지운 것인지 모르겠지만

소개 영상의 내용도 좋고 리뷰도 좋아서 일단 결제를 함.

12강까지 3번을 다 보고서 느낀 내 생각은
확실히 69,000원의 적합한 강의라고 생각을 함.

강의료가 20만에서 할인한 69,000원이라고 홍보성
이벤트 형식으로 값을 책정한 것 같은데

솔직히 20만 원이었다면 가격대비 이 강의의
만족도가 떨여졌을 것 같은데

제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69,000원에 만족할만한 강의였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다 듣고 한가지 아쉬운 점은
생각보다 강의가 자주 끊긴다는 점입니다.

초반에는 5분, 10분 짜리 강의들로 쪼개져 있어서
중간에 2초, 3초 혹은 5초 정도 스트리밍이 끊기고
버벅거려도 참고 강의를 듣는데

나중에 갈수록 강의 시간이 10분, 20분, 마지막에는
130분이 넘는 강의도 있는데

계속 2초, 3초 이상씩 스트리밍이 끊겨버러서
강의 내용이 좋아서 더 짜증이 났습니다.

강의 내용이 좋지 않다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듣고 내용도 별로인데 스트리밍 서비스도 별로네
하고 다시는 탈잉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텐데

내용은 좋은데 스트리밍이 계속 끊겨서
짜증이 너무 났습니다.

선생님은 열심히 준비해서 자료를 만들고 강의를 하는데
학교 시설이 별로라서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듯이

탈잉에서 제공하는 최원영 튜터의 강의 서비스도
강의의 내용이 좋아서 집중해서 듣는데 중간에 계속
버벅거리고 끊겨버러서 중간에 흐름을 끊기고
집중도가 떨어져서 강의의 만족도 마저도
떨어져 버립니다.

이건 제 개인적으로 저의 컴퓨터에만 생기는 버벅거림인지
다른 사람들도 버벅거림을 느끼지만 별로 불편함을 느끼지 않아서
댓글을 달지 않는 것인지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느끼는 불편함에 대해서도 리뷰를 남기는 것이
튜터의 수업을 평가하는 하나의 요소라 생각해서
튜터의 강의 내용과 질에 상관없이 강의 외적인
부분의 것에 대해서 글을 남깁니다.
2019-06-12 00:16:16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상호님, 탈잉입니다! 먼저 강의끊김에 대해서 불편드려 죄송합니다. 어떤 환경에서던지 끊기지 않고 볼 수 있는 최대의 화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계속 노력 중에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사용자 PC의 네트워크의 속도 저하에 따라 끊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강의 리뷰에 대해서는 탈잉에서는 일절 삭제나 조작은 있을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소중한 리뷰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더 많은 분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강의 퀄리티를 향상시키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

상호님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위에는 탈잉 쪽에서 제 아이디로 남긴 글이고, 이 글은 제가 남기는 글입니다) 우선 스트리밍이 끊기는 이슈에 대해서는 저도 죄송합니다. 탈잉은 제가 만나본 플랫폼 중에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플랫폼이었어요. 또한 이런 감사한 피드백을 주셔서, 탈잉이 더 빠른 속도로 해결해나갈거라 믿습니다.

더불어 수업 내용에 대한 평가도 감사합니다. 3번이나 들어주셨다니 감동이네요ㅠ 저 또한 좋은 댓글을 많이 남겨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음.. 댓글이 달리면 바로 제게 알림이 옵니다. 만약 탈잉이 안좋은 댓글을 지웠다면, 제가 알 수 있었을텐데 지금껏 그런 일은 없었던 것 같아요! 좋은 피드백에 제가 보답할 수 있는건, 다만 더 좋은 강의를 만들고 궁금하신 것들을 해소하실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럴 수 있도록 더 노력할게요ㅎㅎ Q&A도 괜찮고, 개인 메시지도 괜찮으니 편히 연락주세요 :)

다시 한번 제 강의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2019-06-13 13:14:07
김혜란
큰 흐름을 잡고 하나하나 설명해주시니 복잡한 개념이 나와도 방향이 명확해서 이해가 쉬웠어요!! 앞으로 개발자 분들이 피드백을 줄 때 어떤 상황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도 몰랐던 저에게 한줄기 빛과 같은 강의였네요. vod 편집도 잘해주셔서 유튜브 보는것 처럼 재미있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심화 수업도 만들어주세요.
제가 강의자료가 있는지 모르고 다운을 못받았는데, 저희 서비스 분석할 때 복습 겸 다시 보고 싶습니다. 개인 메일을 통하여 받을 수 있을까요? (kimh2878@gmail.com 입니다!)
2019-06-06 10:45:52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 심화 수업은 오프라인으로 진행중인데, 곧 온라인으로도 만나뵐 수 있을 것 같아요! :)
자료는 바로 보내드릴게요ㅎㅎ 감사합니다!
2019-06-13 12:56:44
김문호
웹기획자로 일을 해오면서 특히 개발자와의 소통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항상 느껴왔습니다.
일을 하면서 추상적, 부분적으로 이해했던 부분들을 전체적인 큰 그림과 범주화를 통해 정리할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예를 들어가며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Api실습은 오픈api를 활용해서(ex.네이버지도) 실습 및 기획자 측면에서 어떤 기획요소가 필요한지 진행해보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쉽고 유쾌한 강의 감사합니다 :)
2019-05-19 23:52:47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먼저 잘 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현업에서 기획일을 하셨던 분들께 듣는 좋은 평은 정말 뿌듯한 것 같습니다. 감사해요.
더불어 좋은 아이디어도 감사합니다! 심화강의에서 더 녹여낼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겠네요!!ㅎㅎ
감사합니다!! :)
2019-05-20 11:14:42
김희수
앱, 웹 서비스 기획자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기초지식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십니다! 들으면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
2019-05-19 21:03:00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온라인에서 나아가 오프라인 심화강의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ㅎ 언제든 따로 질문 주셔도 괜찮으시 편히 연락주세요!!ㅎㅎ 감사해요 :)
2019-05-20 11:10:18
곽민영

- 모든 기획자에게 100% 도움이 되는 강의입니다.
- 돈이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강의를 만들어주신 강사님께 엎드려 절을 드리고 싶어요. 웹기획 도서나 유료 컨텐츠를 다수 구매해봤지만 이정도로 핵심만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주니어가 아니라 시니어 혹은 비즈니스 리더인 분들도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더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이 강의를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특히 새로 들어온 신입이 우왕좌왕 헤매고 있다면, 혹은 본인이 프로젝트팀을 새로 꾸렸다면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지름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2019-05-19 16:16:37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그리 말씀해주시니 저도 엎드려 절을 드리고 싶네요ㅠㅎㅎㅎㅎ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말씀하신 것처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한 강의에요! 그리고 그 과정을 정말 정말 중요한 듯 합니다. 이해해야 소통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어야, 올바른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업무 중에 제가 필요하시면 꼭 연락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2019-05-20 11:08:02
정인

갑자기 회사 내 파트가 변경되서 대리에 웹기획을 처음하게되었습니다 웹은 초보라 남들보다 쳐지는것 같고 많이 힘들었는데 이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무에 적합한 강의이며 웹과 연관된 부서의 업무까지 파악하니 소통도 훨씬 원활해졌습니다 추천드립니다
2019-05-18 14:47:56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다니 뿌듯하네요ㅎㅎ 업무하시면서 궁금한게 생기신다면 꼭 편히 연락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2019-05-20 11:05:22
신유진
안녕하세요, 우선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12강까지 들었는데 요 근래 유료로 수강한 강의 중에 돈이 가장 가깝지 않은 강의네요.

원래 이전 회사에서 기획관리 일을 하다가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는데요, 어쩌다보니(^^;) 웹호스팅 기반으로 자사몰을 만드는 일까지 하게됐는데 웹 기획을 해본적이 없어서 외주 개발자분이랑 커뮤니케이션 하기도 어렵고 너무 막막하더라고요. 그냥 닥치는대로 파이썬, html, css, php 등 강의를 들어보다가 이 강의를 만났습니다.

- 강의의 목적이 명확합니다. 진짜 기획자에게 필요한건 디테일한 개발지식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말이 와닿네요.
- 전달력이 뛰어납니다. 일을 잘하시는 분들도 남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는데 강사님은 쉬운 예시를 들어가면서 해주시네요.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주셔서, 진짜 많은 도움 받고 있고, 얼른 나머지 강의도 수강하러 가보겠습니다*^^* 모든 웹 기획자 분들 화이팅!
2019-05-18 12:45:0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먼저 돈이 가장 아깝지 않은 강의라니..ㅠ 감사합니다..ㅠㅠ
비전공자가 IT를 마주하면 항상 막막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닥치는대로 이것저것 보면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한참 공부하고 나니 "아.. 내가 알고 싶었던 건 이런 것들 이었구나.."라는 체계가 잡히기 시작하더군요. 이 기초강의는 그 체계의 큰 그림을 말씀드리는 과정이에요ㅎㅎ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ㅎ
2019-05-20 10:52:43
안영진
평상시에 원하는 기능들 구현하려고 파이썬 이리저리 만지는 문과생입니다.
혼자서 구글링하면서 언어를 배웠는데, 교육 체계가 잡히지 않아서 한동안 지식을 쌓는 것이 멈추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러다가 최원영 쌤 수업을 듣게 됐는데, 제가 필요한 이해의 틀을 잡아줬습니다.
웹서비스와 앱서비스가 구동하는 단계를 각각 나눠서 설명하는 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덕분에 지금 내가 건드리고 있는 코드가 웹서비스에서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게 됐습니다.
강의자료도 정말 좋습니다.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PDF 강의 자료 먼저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신 다음에 강의를 들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9-05-18 12:17:18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말씀하신 부분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을 공부하면서 제가 느꼈던 건, 개발 세상이 너무 넓어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게 어디에 속하는지 알수가 없었다는 점이었어요ㅠ 그러다보니 의욕도 꺾이고, 얼마나 가야하는지, 어떤 길을 가야하는지도 혼란스럽더군요. 앞으로도 개발을 공부하신다면 반드시 그 부분을 놓치지 않으시길 바라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 강의가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
2019-05-20 10:49:45
김소영
아직 완강은 못했지만 리뷰이벤트가 내일까지라 미리 작성합니다! 예시나 관련 썰들을 자주 가져오셔서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고 재미있게 느껴집니다.ㅎㅎ 앞으로도 계속 열심히 듣겠습니당
2019-05-18 11:50:35
최원영
튜터
ㅋㅋㅋㅋ감사합니다.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들을 최대한 쉽게 구성했어요!!! 앞으로 들으시면서 궁금한게 있으시면 편히 말씀주세요ㅎㅎ 파이팅입니다!!
2019-05-20 10:46:56
채홍매
튜터님이 대단하다고 느낀점~

1. 시장의 니즈가 필요한 강의: 개발자만을 혹은 개발에 대한 강의는 많지만 기획자/디자이너/ceo등이 알아야할 개발지식을 단순 명료하게 요약시켜서 하는 강의는 거의 없었는데요.

딱 강의 내용을 보자마자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할 만큼 강의 콘텐츠 자체가 굉장히 잘 타게팅 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2. 하지만 좋은 기획 의도를 갖고서도 그 콘텐츠가 충실하지 않다면 고객의 반응을 끌어내기가 어려울텐데.
튜터님이 굉장히 쉽게 강의하십니다.
원래 수학이나 과학도 그 세부적인 계산 공식에 앞서 전체적인 숲을 그려주고 조감도를 갖게 해주는 것이 훨씬 어렵고 꼭 필요한 수업인데 it에 대한 전반적인 그림을 짧은 시간내에 그려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3. 영상 제작도 깔끔! 동영상 제작에 적합하게 제작이 되어있어요!
애니메이션도 잘적용되고 지루하지가 않았어요!



한가지코멘트:: 이런 장점들에도불구하고 온라인은 한번끊어놓으면 완강하는거자체가어렵네요..미루다미루다 종료일되서 후기도작성합니다.. 온라인 챗봇이나 정기적으로 커
리큘럼 마치게 북돋아주는 시스템있으면더좋을거같아요
2019-05-04 01:47:3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이런 장문의 리뷰를 남겨주시다니ㅠ 감사합니다. 온라인 챗봇이나 정기적으로 북돋아주는 시스템은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그 또한 감사해요!ㅎㅎ 저도 어떻게 해야 완강을 더 쉽게 하실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2019-05-08 08:09:45
Sol-Hee Kim
IT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는데 이만한 강의가 또 있을까 싶네요. 덕분에 개발자들의 세계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왜 개발자와 디자이너와 기획자는 이런저런 대화를 오가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배운 지식을 가지고 앞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든, 아니면 다른일을 하든간에 정말 도움 많이 받을거 같구요.

특히 제가 남긴 장문의 질문들에 일일히 성실하게 답변해주시는 선생님께 매우 감사했습니다. 또 강의의 내용도 좋았지만, 브이오디 편집도 재밌었고, 강의 자료들이 정말 예쁘고 눈에들어와서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어요.

특히 기획자분들이라면 마지막 강의까지 꼭 완주하시고, 꿀팁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2019-05-02 13:02:13
최원영
튜터
헛ㅎㅎ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장문의 리뷰를 남겨주서 감사해요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저 또한 IT지식은 다른 분야에서도 분명 필요한 지식이라는 믿음이 있어요!ㅎㅎ) 마지막까지 잘 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면 편히 또 연락주세요 :)
2019-05-03 10:40:16
혜인
개발자가 반 이상인 스타트업에 들어왔는데, 가끔 회의를 하다가 저 혼자 이해못하는 얘기가 나올때가 있어요. 그게 뭔지 물어보는 것도 민망하고, 그렇다고 제가 꼭 알아야하는 내용도 아니라서 누가 설명해주지도 않으니 답답한 마음이 들었어요. 그리고 개발자에게 서비스에 필요한 것(오류확인, 수정 등)을 요청할때 그게 쉬운건지 어려운건지를 모르니 뭔가 막무가내로 해달라고 하는 것 같아서 항상 쭈구리가 되기도 하고요. 최원영 튜터님의 강의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너무너무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 강의를 꼭 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아직 몇 강 못들었는데, 영상 편집도 보기에 좋고, 튜터님의 말도 명확하게 들어오는게 좋았어요. 낯선 용어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우선 완강하고 두번 세번 더 보려고 합니다. 강의를 다 듣고 나면 개발자들과 일 하기가 훨씬훨씬 수월해질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조만간 완강하고 리뷰 다시 남길게요!
2019-04-28 23:53:14
최원영
튜터
헛... 장문의 리뷰라니ㅠ 감사합니다ㅠㅠ
이제 듣기 시작이시군요!ㅎㅎ 파이팅입니다 .
들으시면서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개인 문의 or Q
2019-04-29 12:13:54
Eugene Oh
IT 쪽에 배경은 없는데 일은 해야하는 사람이 듣기에 딱 좋은 강의네요. 네트워크 쪽도 이런 기본 & 심화 과정 있으면 수강하고 싶습니다.
2019-04-28 22:36:07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해요ㅎㅎ
네트워크 쪽으로 심화라기보단, 기획을 중점으로한 심화강의는 진행중이긴 합니다. 허나 정확히 네트워크만 심화는 아니네요ㅠ 혹 선택에 도움이 되실까하여 아래 링크 남깁니다!ㅎㅎ 잘들어주셔서 감사해요! :)

https://taling.me/Talent/Detail/10797
2019-04-29 12:12:25
임코
IT현업 3년차로 어깨너머로 혹은 감으로만 알고 있었던 개념들을
뼈대를 잡아주는 느낌이라 진짜 속시원한 사이다 강의였어요.
지식 공유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강사님.
2019-04-28 13:06:17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사이다라 다행이네요ㅋㅋㅋㅋㅋㅋ
저도 잘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ㅎㅎㅎ :)
2019-04-29 12:11:18
최윤선
모호했던 부분들이 정리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다음 더 심화된 강의도 계획 중이시라면 기대 중이고 들어보고 싶네요. 일단 현재 강의부터 반복해서 보려구요!
2019-04-28 11:25:20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
정리되는 느낌이시라니 다행이네요!!ㅎㅎ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복해서 보시면서 궁금한게 있으면 꼭 말씀해주세요 :)

(더불어 심화강의 링크는 아래 첨부합니다)
https://taling.me/Talent/Detail/10797
2019-04-29 12:10:20
Saebom Lee
우선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이해하기 정말 좋게 알려주셔서 실제 회사생활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2019-04-28 02:07:02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ㅎㅎ 회사 생활에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ㅎ 저도 스타트업을 하며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으로 시작했기에.. 비전공자의 고충을 조금은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회사 생활도 응원하겠습니다!ㅎㅎ 수업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04-28 10:02:56
창선영
스마트폰 어플 만드는 일을 하게 되었는데, 이쪽 분야에 대한 배경 지식이 너무 없어 힘들어 하던 중 탈잉에서 저에게 꼭 필요한 강의를 찾게 되었습니다! VOD 강의라서 바쁜 일상 중에도 시간날 때 틈틈이 들을 수 있어 좋았고, 튜터님이 IT 지식이 전혀 없는 왕초보들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해 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들으신 분들은 최원영 튜터님이 하시는 심화강의도 꼭꼭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VOD 강의 듣고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심화강의도 수강했는데, VOD 강의에서 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주십니다. 심화강의까지 들으셔야 훨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2019-04-27 23:07:4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ㅎㅎ 선영님! 심화강의에서도 빛나는 눈으로 잘 들어주셔서 감사했어요!!!ㅎㅎ 큰 시너지가 난다니 다행이네요!!

지금 하시는 작업들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그 사이에 제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지금처럼 꼭 또 연락주세요ㅎㅎ 감사해요!! :)
2019-04-28 10:01:06
유채연
강의 시간이 영상 한 개당 길지 않아서 탈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ㅋㅋ 솔직히 이해가 잘 안 갈 때도 있지만 그냥 한번 끝까지 다 듣고 다음번에 더 집중해서 또 듣고 반복할 생각이에요
2019-04-27 20:01:35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ㅎㅎ 최원영입니다. 탈주하지 않으셨다니 다행입니다!! 탈잉에서 기획을 잘해주셔서 그런듯하네요ㅎㅎㅎㅎ 네! 꼭 반복해서 들어보시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꼭 말씀주세요! 이해할 수 있으실 때까지 말씀드려볼게요!! . 감사합니다ㅎㅎ
2019-04-28 09:58:52
임상욱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꼭 한번 들어보셨으면 합니다. IT 기획에 대한 실무적 경험이 없어서 전체적인 그림이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았는데, 강사님 덕분에 흐릿한 부분들이 깔끔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정도 가격에 이정도 알찬 내용이라면 전혀 돈이 아깝지 않습니다! 멋진 강의 감사합니다 :)
2019-04-27 14:09:05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ㅎㅎ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계신듯하네요. 저도 비전공자로 시작해서 IT쪽 스타트업을 시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제가 답답했던, 몰랐던 내용들을 강의에 넣어놓았어요ㅎㅎ 강의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에 더 효과적인 길을 찾으실거라 믿습니다 :) 응원하겠습니다!!ㅎㅎ
2019-04-28 09:57:26
Jiun Woo
오프라인 기초교육도 좋았지만 API에 대해서 더 알고 싶었는데 VOD강좌에서는 실습도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IT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들으시먼 좋을 수업입니다. 추천합니다!
2019-04-27 12:58:44
최원영
튜터
지은님 안녕하세요!ㅎㅎ 온라인도 들어주시고.. 더불어 심화 강의도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뷰도 남겨주시다니..ㅠ 감동이에요.. 강의 들으시면서 필요한게 있으시다면, 카톡이나 메일이나 Q
2019-04-28 09:55:17
박신애
기획자 뿐아니라 초보 PM들에게도 유용한 강의에요
프알못으로 초보적인 개념도 몰랐는데
강의 듣고 조금 갈길이 보이는 것 같아요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2019-04-27 12:31:50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ㅎ 갈길이 보이신다니 다행이네요! 추후 언제라도 궁금한게 있으시면 편히 말씀해주세요 :)
2019-04-28 09:52:54
LLena
IT용어들이 헷갈려서 수강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추가 강의 제작하시면 들으려고요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04-27 11:48:45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 심화강의는 오프라인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추가 온라인 강의는 추후 진행 예정이에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심화강의 링크는 아래 첨부합니다)
https://taling.me/Talent/Detail/10797
2019-04-28 09:51:23
YOUNGSEON LEE
최고입니다. 지금 아이티 회사 일하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심화편 만드심 당장 결제각이니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한 번 수강하면 계속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영구소장 가치 100%강의라서, 단기간 열어 두는건 좀 그렇습니다.
2019-04-27 11:42:04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ㅎㅎㅎ 심화편은 현재 오프라인으로 진행중입니다만, 추후 온라인으로 개설할 예정입니다!! 결제각이라니ㅎㅎ 감사해요ㅎㅎ
더불어 우선 탈잉 정책상 16주 수강일로 결정되었는데, 추후 바뀔수 있는지 문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심화강의 링크 또한 첨부합니다!)
https://taling.me/Talent/Detail/10797
2019-04-28 09:49:17
송철규
너무나 쉽고 쏙쏙 이해가 됩니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희는 비IT 관련 부서의 현업담당자가 요건도 써야하고 중간에 애매하게 끼어있어서, 팀마다 이해관계가 다른 개발자와 기획자.. 때로는 디자이너...그리고 관련 지식이 없는 다른 현업 부서의 상사들을 설득해야하는 상황이라,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데.. 알려주신 내용들이 그런 중간자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19-04-27 11:39:32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셨다니, 제가 이 강의를 통해 드리고 싶었던 부분입니다!!ㅎㅎ 강의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회사에서 일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좀 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열심히 강의 해보겠습니다 :)
2019-04-28 09:41:55
SEOSEUNG CHUL
웹기획을 하면서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해 이곳저곳 알아보면서 배우려고 했는데 마땅치않아 계속 지지부진하던 찰나에 이 강의를 보고 이거다싶어 단번에 결제를 하였습니다.
현재 강의를 들으면서 프로젝트 진행중인데 저번 프로젝트보다 업무의 이해나 흐름이 쉽게 읽혀지고 그로인해 다른파트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강의를 기반으로 심화학습을 하여 기획자로서의 칼을 더 갈고닦을 생각입니다.
좋은 강의 들려주셔서 감사하고 혹시 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강의나 서적있으면 댓글로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2019-04-27 11:26:44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먼저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에요! 강의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기초 강의를 기반으로해서 심화 강의 또한 운영중에 있습니다. 링크를 첨부해요.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심화 강의는 현재 오프라인 강의만 운영중입니다)

https://taling.me/Talent/Detail/10797
2019-04-28 09:39:38
Jeong-Seok Kim
이해가 쉽게 강의를 잘 구성해주셨습니다!
2019-04-27 11:26:00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강의 들어주셔서,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이해가 쉬우셨다니 다행입니다! :)
2019-04-28 09:37:47
김준수
핀테크 스타트업을 준비하면서 기획자의 포지션으로 개발자들과 협업을 하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그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이어주는 최고의 강의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가장 좋은 건 기획자가 개발자 만큼의 지식과 역량을 갖추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제약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께 강력히 추천해드리고 싶은 강의이며, 수업 자료나 강의의 구성 및 컨텐츠가 정말 좋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버 장애 관련한 애로사항에도 빠른 조치와 친절한 답변을 주셔서 감동이었습니다.

기획자와 개발자. 혹은 관련하여 협업을 진행하는 모든 분들이 제일 먼저 들으셔야할 강의라고 강력히 추천할 수 있습니다! :)
2019-04-08 23:39:49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더불어 잘 들어주셔서 그 또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기획자가 정말 깊은 개발 지식을 알기는 현실적으로 제약이 많은 듯 합니다. 허나 그럼에도 어느 정도 개발 지식이 필요하죠. 제가 생각하는 정도의 깊이를 강의에 담았는데, 그 부분을 좋게 봐주신 듯 하여 감사해요!ㅎㅎ
2019-04-10 18:52:35
양동명
유통쪽 회사에서 기획 5 년째이지만 이와같이 깔끔하게 정리된 기획강의를 본적이 없습니다. 너무 잘들었습니다. 더불어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스토리보드 작성 노하우나 외주개발진행, 효율적 DB관리 및 신규 솔루션도입 등의 노하우와 같은 부분에 대한 심화강의가 생긴다면 꼭 듣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2019-04-01 01:59:35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경력 있으신 분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니 더욱 감사하네요 :)
저도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2019-04-01 14:30:08
HeeKyung Cho
처음 기획업무를 할 때 이런 지식을 나눠주는 선배님이 있었다면 혹은 신입 프로그램으로 이러한 강의가 있었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 정말 좋은 강의입니다. 개발자와 친분이 쌓여도 사실 이러한 기초 지식을 묻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고, 도서로 지식을 얻으려고해도 읽어도 잘 이해되지 않는 문장들에 좌절할 때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쉽게 잘 설명해주실 수 있다는게 감사하고 놀라울 뿐이에요.
기획/개발/디자인을 다 경험하신 것에서 나오는 바이브일까요..!ㅎㅎ

실무에서 그 누구도 이렇게 알려주지 못할거라고 생각됩니다. 원영튜터님 강의 정말 꿀강의! 문과 베이스의 기획자분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해요.
어느정도 기획 업무를 해 본 저에게도 도움이 되는것이 너무 많습니다.
다른 분들의 리뷰처럼 애매하게만 잡혀있던 지식이 애매하게나마 잘 알고 있던 것인지 애매하게 잘못 알고 있는 것이었는지 확인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 강의 중반부이지만^^;; 틈틈히 보기에 편한 클립형태라 좋습니다.
탈잉도 콘텐츠는 물론이고 서비스 기획을 잘 했네요 정말ㅋㅋ 모쪼록 언젠가 다른 강의가 생긴다면 오프라인 강의에서 인사드릴 수 있길요^^
2019-03-26 22:37:33
최원영
튜터
정성스러운 리뷰 감사합니다ㅠ 저도 "묻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고, 도서로 지식을 얻으려고해도 읽어도 잘 이해되지 않는 문장"에 좌절했던 사람이었어요ㅎㅎ 경영학과 출신의 IT는 아무것도 모르는 기획자였거든요.

부끄럽지만 기획/개발/디자인 말고도, 사실 '교육자'로도 길게 일을 했었습니다ㅎㅎ 그러면서 어떻게 설명해야하는지, 어떤 예시를 들어야하는지, 얼마나 깊이 있게 말씀드려야 하는지가 어느 정도 노하우도 생긴 것 같아요. 여러 관점에서, 또 여러 포인트에서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ㅎ
2019-03-31 11:41:33
김선영
핵심을 짚어주는 훌륭한 강의에 대한 작은 성의라도 보이고자 리뷰를 몇 자 적어봅니다~

인문학도인 제가 갑자기 개발이라는 분야의 통역을 맡게되어 그야말로 멘붕 상태.. 한국말이 이해가 안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여 안절부절 하던 저는 유투브에서 정보를 얻고자 적잖은 시간을 투자했지만 딱히...큰 도움은 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최원영 샘의 강의를 접하게 되었고 단 몇 시간 투자로 눈 앞의 안개가 서서히 걷히는 기분을 맛보았습니다. 게다가 탈잉쪽 시스템 장애나 불시 질문에도 친절히 답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이제 대략적인 흐름 파악은 되었으니 조속히 한층 더 밀도 있고 심도 깊은 심화강의를 통해 '개안'의 희열을 느껴보고 싶습니다. 심화강의 개설을 강력 부탁드립니다~ please요!!!
2019-03-05 20:27:23
최원영
튜터
선영님 안녕하세요!! 저녁에 다급하게 메시지가 오셔서 저도 깜짝 놀랐네요!! 빠르게 해결되셔서 다행입니다ㅎㅎ 개발 분야의 통역이라니! 정말 멋있네요ㅎㅎ 이렇듯 서로 다른 분야들이 얽히며 세상이 돌아가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질문도 괜찮으니 언제든 편히 연락주세요ㅎㅎ
2019-03-06 17:11:48
김인섭
기획자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충실히 구성한 강의입니다.
잘 몰랐던 부분이나, 어렴풋이 느낌으로만 알고 있던 부분을 강의를 들으면서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 잘모르는 부분은 질의드리면 상세히 알려주셔서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설명을 재밌게 잘하셔서 튜터님의 다른 VOD강의가 개설되면 또 들을꺼 같아요~
2019-03-05 15:50:10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인섭님ㅎㅎ 우선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강의를 시작하고 정말 많이 강의를 반복했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강의 내용을 계속 보완했는데, 조금씩 재미도 추가되어서 지금의 모습이 된 듯 합니다. 잘 들어주셔서 감사해요ㅎㅎ
2019-03-06 17:10:15
HongDana
망설이지 마시고 꼭 들으세요!
정말 우연한 기회로 직무와 전혀 상관없는 기획을 하게 되었는데
항상 애매하게 아는 느낌이어서 개발자들과 이야기할 때 항상 움츠러 들곤 했었는데, 최원영 튜터님 강의듣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뭔가 김주영 쓰앵님의 예상문제를 얻게된 예서가 된 느낌이랄까요ㅋㅋㅋㅋㅋ

이런 류의 강의에 돈을 여기 저기 많이 썼었는데 욕심만 앞서서 그런가 잘 안듣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튜터님이 정말 신경 많이 쓰신것 같네요! 강의도 거의 10분~ 15분 사이여서 자투리 시간에 듣기도 좋고, 짧아도 핵심을 잘 잡아주시는 것 같아요!!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강의도 더 만들어주세요! 꼭 들을게요
2019-02-25 22:11:11
최원영
튜터
Dana님 안녕하세요! 김주영 쓰앵님이라니ㅋㅋㅋㅋ 감사합니다. 복습 자료에 "어떤 상황에서 어떤 키워드들이 종종 등장하는지"와 그 키워드에 대한 설명을 적어놨어요!!! 강의의 내용을 정리한거라 강의를 들으셨다면, 강의라 리마인드 되실거에요!ㅎㅎ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ㅎㅎ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면 꼭 연락주세요ㅎㅎㅎ
2019-02-26 18:53:17
허지원
강의를 들을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저는 28살, 시골에서 일하는 물리치료사 입니다.

저는 음.. 평소에 블록체인 project에 관심이 있어, 커뮤니티 매니저도 하면서

개발에 관심이 생겨, 파이썬을 배우다가 우연히 탈잉에 오게 되었고,

최원영 튜터님의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기반이 없는 저는.. 생각할 필요 없이 무조건 들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

었던 강의였습니다.

cpu, 메모리 기초적인 설명부터, 기획자와 개발자의 커뮤니케이션까지..

기초부터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요한 실전강의들을 섹션별로 들으면서,

저의 전공과는 아무 관련이 없지만, 기본 IT 지식을 통해 기본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되지않았나 싶습니다 : )

저 처럼 아무런 관련 없는 사람도 쉽게 접할 수 있고, 관심이 있다면

기본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강의인 것 같습니다 !!

드루와 드루와 ㅎㅎ
2019-02-25 10:46:08
최원영
튜터
지원님ㅎㅎ 장문의 리뷰 감사합니다ㅠ 커뮤니케이션이 제 강의의 핵심이지만, 개발이나 IT 쪽 공부를 입문하시는 분들도 큰 그림을 잡기 위해 많이 오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분명 이 분야의 공부는 미래의 어떤 시점에 큰 힘을 가질거라 믿습니다. 공부하시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
2019-02-25 15:36:55
정지안
막연히 어떤 앱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은 했는데 이런 분야를 전혀 모르는 저로써 무엇부터 시작해야될지 몰랐어요. 나름 어떻게 해야 찾아서 알아보려했지만 용어에서 포기 ㅠ 도대체 많은 언어중에 뭘하라는지 ㅠ 진입부터 어려웠는데 최원영 튜터님 수업을 듣고 감을 잡고 어떤 방향으로 알아가야 할지 감이 잡혔어요.
이쪽 분야에 전혀 모르시거나 기획만 가지고 어떻게 실현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꼭 들어 보셨으면 하는 강의예요. 또 튜터님의 친절한 답변과 자세한 설명이 최고 였습니다^^
2019-02-24 13:39:07
최원영
튜터
지안님 안녕하세요!ㅎㅎ 이렇게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처음 기획을 시작할때, 같은 고민들을 했던 것 같아요. 막연하게 앱이나 웹으로 창업을 하고 싶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몰랐었거든요. 공부하고, 일해보며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한 강의인데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면 편히 말씀해주세요 :)
2019-02-25 15:35:17
Jin OH Kim
오프라인 강의 듣고...몇일 지나보니 머리속에 흐름의 뼈대는 구축이 되어있으나 알맹이가 지워졌었습니다 이번 온라인 재 복습을 통해 알맹이를 다시 만들었네요 오프에서 빠졌던(뭐 제가 기억을 못했던거겠죠)내용도 있는것 같고...아무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설명을 넘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을 해주신터라.이제 이런저런 용어가 나오면 큰 카테고리에 넣고 하나씩 공부해 볼 수 있는 의지와 체계가 잡힌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야 완강을 한터라 뒤늦은 후기 올립니다
2019-02-22 15:43:5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우선 리뷰 감사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시간의 제약으로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을 온라인에서는 더 채워넣어서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오프에서 못들으셨던 내용들이 더 들어가 있으실거에요!ㅎㅎ 완강해주셔서 감사해요!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꼭! 편하게 물어봐주세요!ㅎㅎㅎ 감사합니다.
2019-02-23 11:22:39
Mory
스타트업 마케터인데 잘 듣고 도움받고 있습니다!!
2019-02-21 10:01:24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스타트업에 계시는군요! 저도 스타트업에서 일했었어요! 그때를 되돌아 생각해보면 스타트업인지라 더 다른 분야 사람들과 밀접하게 협업해야 했던 것 같아요. 개발자분들과 협업하는데, 제 강의가 도움이 되실 거라 믿습니다 :) 감사해요ㅎㅎ
2019-02-21 12:02:02
Gil Su Kim
한 마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멋진 강의였습니다. tech stack 설명과 튜터님만의 독자적인 PPT 활용법! 본 강의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참고가 되셨으면 하고요.

배운점
1.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기획자의 시각에서 테크의 전반적인 지식(예. tech stack 분류법) 습득
2. 기획을 돕기 위한 PPT 활용을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 습득
3. API 전송 예제를 통해 Postman 및 MongoDB 실습 체험

장점
1. 테크 배경 없어도 이해 가능
2. 질문에 대해 빠르고 친절한 답변 제공
3. 복습 노트 및 기획을 돕기 위한 보너스 정보(PPT 활용) 제공

기타
1. 가격은 평균 1만~2만 정도에서 책정되는 타 사(예. Udemy)에 비해 좀 높다고 생각됩니다. 조금 더 낮았다면 더 많은 수강생들의 참여가 있을 듯 합니다^^.
2019-02-20 13:19:5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꼼꼼하게 리뷰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말씀하신 것처럼 제가 실무에서 겪었던 경험과 노하우들도 많이 담아놨어요!ㅎㅎㅎ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ㅎㅎ 언제든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
2019-02-20 20:01:57
김혜리
서울가서 들을까고민하는중에 인강이 생겼다고해서 인강으로 신청!
반복해서 들을 수 있어서 좋네요
그리고 모르는거 질문하면 답글도 달리고 좋아요
튜터님께 카톡도 와서 ~~ 이제 모르는거 생기면 카톡으로 바로 물어볼수도있을거같아요 ㅋㅋ 귀찮게는 안하겠숩니당
감사합니다!!
2019-02-15 12:46:07
최원영
튜터
혜리님 안녕하세요ㅎㅎ 비전공자가 IT를 접하면, 용어의 난해함 때문에 결국은 여러 벽이 생기는 것 같아요. 그때 분명 질의응답이 필요하실 때가 올 거라 생각해요ㅎㅎ 언제든 저를 편하게 이용해주세요 :) (귀찮지 않으니 걱정 말고 연락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ㅎㅎ
2019-02-15 15:40:59
지새은
저는 오프라인수업도 들었어서 쿠폰을 받아 수업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들을 수 있게되었는데요!
큰 행운인것 같습니다
인강 퀄리티 말도안되구요
효과음, 센스있는자막, 그리고 준비해주신 자료 (수업자료, 60초 한눈에 볼수있는 복습자료, 그리고 실습자료들도 풍부하고 추가로 ppt강의 경력있으신만큼 ppt도 2시간이 넘는 심화강의까지..놀라운 구성이네요
별5개받으시고도 넘치는 수업이십니다!
건승을 빌어요 튜터님!
2019-02-14 02:18:09
최원영
튜터
새은님 안녕하세요ㅎㅎ 오프라인 때도 뵙고, 온라인으로도 뵈어서 감사할 따름이에요ㅎㅎㅎㅎㅎ 파워포인트 강의도 거의 2년 넘게 했던 것 같아요. 제가 가지고 있는 파워포인트에 대한 노하우들이 실제 기획자로 일을 할 때 큰 도움이 되었었거든요. 그런 내용을 모아놓은 강의에요! 비단 기획뿐만 아니라 파워포인트가 쓰이는 다른 곳들에서도 도움이 되실 거라 믿어요 :) 감사합니다ㅎㅎ
2019-02-14 12:09:20
Yoonho Yang
강의 그대로 저처럼 개발자와 일해야하는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강의입니다. 항상 개발 공부에 대한 부담과 필요성을 느낌에도 방대한 분야에 선뜻 시작하지 못했는데 개발자와 협업하기 위한 내용들만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후 추가 강의가 벌써 기대될 정도에요!!! 감사합니다.
2019-02-13 01:50:23
최원영
튜터
윤호님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 IT분야는 정말 넓고 방대한 것 같아요. 때문에 공부하다 보면, 혹은 IT를 접하다 보면 어느 순간 '이건 어디 쓰이는 거지?'라는 질문을 갖게 되곤 하죠. 그런 순간이 오실 거라 생각해요. 그때 제 강의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ㅎㅎ 추천해주셔서 감사해요! :)
2019-02-14 00:12:23
장윤지
전체적인 흐름을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더욱 원활하게 개발자들과 소통하며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됐어요!

공감 가는 예시들과 튜터님의 뛰어난 전달력 덕분에 내용이 기억에 더욱 오래 남는 것 같아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스타트업에 계신 기획자, 디자이너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많이 될것같습니다.
두번 추천드려요!!
2019-02-11 13:12:42
최원영
튜터
윤지님 안녕하세요.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저 또한 비전공자로 기획을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들이 많았어요ㅠ 제 경험들을 바탕으로 만든 강의라 더 공감해주시는게 아닐까 싶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언제든 편히 필요한 것들을 말씀해주세요 :)
2019-02-11 16:49:48
김수진
디자인, 마케팅, 기획 관련 분들 뿐만 아니라 저같은 어린이개발자분들에게도 엄청엄청 도움이 많이 될것같은 강의에요ㅇㅅㅇb캡쨩
(등떠밀리듯 개발분야 맡아서 오들오들 떨었던 저한텐 한줄기 빛!)
설명하실때 이해도 정말 쏙쏙 잘되서 배움은 물론이고 정돈안됐던 부분들도 정리 잘하구 가요!! 강to the추!!>.<
강의 다 듣구 리뷰쓰려했는데 엄청 좋은 강의인데다 여차저차해서 중간에 리뷰 쓰게됐네요! ㅋㅋㅋ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꼮꼮꼮꼮꼬옥 들어보세요! 뿅!!
2019-02-10 22:40:26
최원영
튜터
수진님 안녕하세요!!ㅎㅎ 글에서부터 에너지가 막 느껴지네요!!! 개발을 공부하면서 가장 답답했던건 "지금 배우는게 도대체 어떻게 쓰이는거지?"였던 것 같아요. 때문에 지금도 개발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에게 "큰 그림을 놓치지 말라"고 항상 얘기하곤 한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 강의를 활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
언제든 모르는게 있으시다면 편히 연락주세요ㅎㅎ
2019-02-11 16:50:01
박구건
개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조금 알고 있는 분들, 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개발자와 대화하면, 머리가 하얗게 변해버리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제 경우 스타트업에서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어, 관련 지식에 대해서 나름 공부를 해오긴 했으나, 무엇인가 막히는 부분들이 있었는데요. 최원영 님 강의를 듣고 흩어져 있던 지식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API와 JSON을 설명해주시는 부분에서 가장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물론 다른 파트의 내용들도 좋았습니다.

특히 오리엔테이션에서 말씀하신, 기획자/마케터/디자이너들이 배워야 할 IT 지식은 개발 언어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말씀하시는 부분이 가장 공감이 됐고, 동의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추가로 오프라인 강의를 이미 진행하신 뒤에 제작하신 강의라 그런지 강의 내용 전달이 깔끔한 것도 좋았습니다.
2019-02-10 21:50:26
최원영
튜터
구건님 안녕하세요!! 다른 곳도 마찬가지이지만, 스타트업은 더욱 지식이 섞이는 곳인것 같습니다. 바로 옆자리에 개발자가, 그 옆자리에 디자이너가 있기 때문이겠죠.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하네요ㅎㅎ 말씀하신 것처럼 API와 JSON은 대화에 정말 많이 나옵니다! 꼭 잘 알고 계셔야해요ㅎㅎ 제 강의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언제든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꼭 편히 연락주세요ㅎㅎ
2019-02-11 16:50:11
박건
작은 스타트업의 창업자로, 플랫폼 개발 기회가 생겨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와 협업하는 과정에서 이 강의를 수강을 하게되었습니다. 모든 강의 내용들이 실무에서 제가 고민하고 부딪쳤던 바로 그 내용들이었고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수강했던 점에서 너무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고민하고 계시다면 꼭 수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앞으로도 점진적인 심화강의 계속 해주시길 바라고, 늘 친절한 질의응답에도 감사드립니다.
2019-02-10 18:09:10
최원영
튜터
박건님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대표는 정말 힘든 일인 것 같아요. 많은 고민을 어깨에 두고 살아야하는 것 같습니다ㅠ 심화 강의는 계속 점진적으로ㅎㅎ 진행중입니다. 완성되기까지 조금 시간이 걸리겠지만 완성된다면 꼭 온라인으로도 찾아뵐게요 :) 그럼 언제든 필요하신게 있으시면 편히 연락주세요!
2019-02-11 16:50:20
김혜진
기획하면서 어디까지 개발지식을 가져야하는지 몰랐는데 이번기회로 기본적인 아웃라인을 알수있어서 너무 좋은강의였습니다. Vod강의여서 한번만 듣는 강의가 아니라 여러번 들을수있어서 더 좋은것같아요. 남은 기간동안 반복해서 강의 들으려구요. 감사합니다.
2019-02-10 16:18:34
최원영
튜터
혜진님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것처럼 반복해서 들을 수 있는게 VOD강의의 장점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생소한 분야일 수 있어서, 반복이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들으시면서 궁금한게 있으시면 편히 연락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
2019-02-11 16:50:29
정지윤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을 정리한다는 느낌으로 들었는데, 혹시 뭐 다른 강의는 안하시나요??? 진짜 다른 강의도 듣고 싶고 주변인들한테 추천하고 싶은 강의입니다. 저야 정리한다는 느낌으로 들었지만 비전공자 특히, 문과생들이 듣기에 정말 완벽한 강의라는 느낌이 듭니다. 내용도 정말 잘 정리되어 있고 전달력도 좋으신데 복습 문서까지 주시니 정말 훌륭한 강의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담으로, 강의와는 상관이 없는 이야기지만 스타트업 창업을 진지하게 고민하며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있는 저로서는 튜터분 같은 분 어디 없나라는 생각 참 많이 했네요..
2019-02-03 03:24:54
최원영
튜터
지윤님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추천해주셔서 감사해요ㅎㅎ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중이시군요! 꼭 잘 이뤄내실거라 믿어요! 아마 진행하시면 제게 기술 쪽으로 궁금한 분야가 있으실거라 생각해요. 그때가 되면 편히 꼭 연락주세요 :) 제가 알고 있는 한에서는 모두 말씀드릴게요! 감사합니다ㅎㅎ
2019-02-03 18:06:10
김시은
항상 개발자들과의 대화에 끼지못해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강의를 듣고난 후 개발자들을 이해하고 함께 웃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짧은 강의로 이루어져 있어 한번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쉽게 다시 보게되는 마성의 강의입니다!

어디부터 공부를 해야될지 모르는 프로그래머,기획자,디자이너 분들이 들으시면 전체적인 흐름파악에 좋은 수업입니다. 이런 강의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도 기대하겠습니다:)
2019-02-01 22:44:45
최원영
튜터
시은님 안녕하세요!!ㅎㅎㅎ 마성의 강의라니 감사합니다ㅎㅎ 시간이 급박하실 때는 첨부해드리는 문서를 쓱 읽어보셔도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해요!! 강의를 들으셨으면 리마인드가 쉽게 될거에요!ㅎㅎ 그럼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궁금한게 있다면 편히 연락주세요!
2019-02-03 00:56:42
노인애
초보기획자/디자이너 신입 분들께 정말 강력하게 권해드립니다! 현직 실무자로서 강의내용이 매우 공감되었습니다.

한 강의당 시간이 길지않아서 집중할 수 있고 지루하지 않습니다 ㅎ 주제별로 강의가 세분화되어 있어 복습도 쉽게할 수 있네요~ 저는 출퇴근 길에 틈틈히 봤습니다.
바빠서 현장강의에 직접 참여할 수 없었는데 이렇게 인강으로 나와서 너무 감사하네요!

확실히 IT흐름을 알고 소통하는것과 모르고 소통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싶으신 분들께 강추드립니다 ㅎㅎㅎ

2019-01-31 19:49:14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인애님. 강의 들어주셔서,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영상 만들때 편집자분과 출퇴근 길에도 보기 쉽게 만들어보자면서 영상을 찍었거든요. 그렇게 봐주시다니!!ㅎㅎ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거나, 필요한게 있으시면 편히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2019-01-31 21:04:48
나지혜
비전공자로서 개발자와 협업할 때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 수업 덕분에 일할 때 많이 수월해졌습니다 !! 가격도 영상 길이나 콘텐츠 내용에 비해 저렴해서 고민 없이 구매했는데 탁월한 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ㅎㅎ it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어서 어디서부터 공부를 해야하고 손을 대야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최원영 튜터님의 수업 이거 하나만 딱 완주하면 될 정도로 알찬 수업인 것 같습니당!!!
2019-01-31 16:51:42
최원영
튜터
지혜님 안녕하세요.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일할 때 수월해지셨다니 너무 보람있네요. 추후 업로드 되어 있는 복습 노트 파일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읽어보시면, 강의가 리마인드되면서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해요! 제게 필요한게 있으시면 편히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2019-01-31 17:28:20
김하리
1.강의 난이도 :일단 비전공자로서 강의를 따라가는데에 있어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꽤 러닝타임이 긴데도 한강의 듣고나면 그 다음 강의 내용이 궁금해서 드라마 정주행하듯이 봤네요ㅎㅎ
2. 강의의 장점: 비전공자라면 모두들 한번쯤을 느껴봤을 만한 it 지식용어의 장벽에 대한 답답함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it 지식용어 자체는 네이버를 검색하든 구글링을 하든 어느 정도 정보가 나오지만 그정도 가지고는 도저히 그 용어가 it 세상에서 무슨 역할을 하고 어느 위치에 있는지 감이 안오는데 이런 부분에 대하여 깔끔하게 짚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기획자가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위한 머리속의 'map'을 그리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듯 하네요
3.앞으로 더 난이도 있는 강의를 후속으로 내주면 100% 수강할 의사 있습니다 ㅎㅎ
2019-01-31 00:18:45
최원영
튜터
하리님 안녕하세요. 좋은 리뷰 감사해요!!ㅎㅎ 제가 겪었던 느낌을 똑같이 겪으셨던 것 같아요. 저도 2012년도에 네이버, 구글 찾아보면서 용어를 찾았는데 정리가 안되었거든요ㅠ 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하네요ㅎㅎ 더 난이도 있는 강의 또한 구성중이에요! 추후 다른 강의가 나오면 또 찾아뵐게요 :)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면 꼭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2019-01-31 17:27:43
조미준
기획자들이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할 공간이 없었는데, 기초개념을 잘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강의입니다.

그 동안은 실무에서 쓰는 용어를 그런가보다 하고 정확한 정의도 모른체 사용했다면 이제는 어떤 용어인지 어떻게 분류가 되는 것인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완강은 안했지만 시각자료와 설명이 적절해서 이해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남은 강의도 잘 듣고, 실무에 잘 활용하겠습니다.

기획자들이 좀 더 세밀하게 공부할 수 있는 확장 버전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2019-01-28 12:27:50
최원영
튜터
미준님 리뷰 감사합니다!! 실무에 활용하시는데 도움이 된다니 감사하네요ㅎㅎ 남은 강의들에서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물어봐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최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ㅎㅎ
2019-01-28 23:56:56
YooHyunjun
비전공자로서 얼마전부터 프로그래밍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어디서부터,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이 강의가 그 부분을 너무도 적절히 그리고 효과적으로 제시해주고 알려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처음부터 무척 반가웠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공부하는 데에 있어 전체적인 그림과 구조를 알고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강의가 그런 부분에 정말 큰 도움을 주고, 개발과 IT분야에 꼭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해주어서 너무 유익하게 듣고 있습니다.

아직 강의를 듣고 있는 중인데, 남은 강의도 너무 기대되네요~!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2019-01-28 01:42:49
최원영
튜터
헛! 먼저 이렇게 시간내서 리뷰 작성해주셔서 감사해요 :)
저도 프로그래밍을 시작할때 큰 그림이 잡히지 않아, 뭘 해야하는지, 이걸 왜 배우는지 고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ㅎㅎ 그런 부분까지 알아주시니 감사해요!ㅎㅎ 남은 강의 중간에 언제든 질문이 있으면 편히 Q&A에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ㅎㅎ
2019-01-28 09:31:57
김영진
저는 작은회사 기획자로서 시작한 한 사람으로서, 어떤걸 공부해야할지 알게 해준 너무 유익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컴퓨터에 잘은 모르지만 컴공과에 입학하는 학생들, 그리고 취미나 직업으로서 전공자들과 소통을 해야하는 모든 사람들 에게 추천합니다. 구글링 어렵지 않지만 비전공자에게는 찾아본 용어를 설명하는 용어들이 또 어렵습니다. 이 강의는 대략적인 IT업계의 흐름과 용어를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훌륭한 강의 입니다. 그리고 다음 강의도 개설된다면, 또 수강하고 싶네요 . 정말 유익합니다.
2019-01-27 23:38:09
최원영
튜터
영진님 리뷰 감사합니다 :)
"용어를 설명하는 용어들이 어렵다"는 말이 공감되네요ㅎㅎ 저도 처음 공부할 때 그 용어를 설명하는 용어 때문에 정말 힘들었었거든요. 좋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언제든 질문이 있으시다면 편히 연락주세요!!
2019-01-27 23:51:08
손지수
저는 제품디자인에서 UX/UI쪽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이런 IT지식에 자꾸 주눅들고 다 배워야 이해를 하는건가 하는 고민을 계속 해왔는데요,
이 강의를 통해서 개발관련 핵심적인 부분과 업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언어를 배웠다는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여러 실무적인 팁들도 디자이너, 기획자에게 도움이 많이 될것같습니다
추천드려요!
2019-01-27 22:36:58
최원영
튜터
지수님 리뷰 감사합니다! :)
결국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인 듯합니다. 뿌듯하셨다니 다행이네요!ㅎㅎ 언제든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편히 말씀해주세요!
2019-01-27 22:41:26
최기문
스타트업 시작 예정이신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기획자,개발자,디자이너 분들의 커뮤니케이션이 꼭 필요하며
그 부분을 콕 찝어 알려주는 강의는 최원영 튜터님 강의 뿐이라 생각 되어지네요

저같은 기획자 분들에게 강추입니다.

원래 강의 소개 영상만 보고, 오프라인 강좌도 참여하고 싶었으나
시간이 안맞아 못 갔는데 기회가 된다면 오프라인 강좌도 꼭 참여하고 싶네요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19-01-27 21:39:23
최원영
튜터
기문님 안녕하세요.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프라인 강의도 언제든 환영합니다ㅎㅎ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고, 감사하네요. 언제든 필요하신게 있으시면 연락주세요!!ㅎㅎ
2019-01-27 22:20:30
이주은
이렇게 쉽게 핵심을 짚어주는 강의를 듣고도 모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인 컴퓨터와 시스템 개념과 알고리즘을 상식선에서 이해하기 쉽게 틀이 잘 짜여져있는 강의 같아요. 컴퓨터에 관해 거부감이 굉장히 많은 컴맹인데도 불구하고 강의 잘들었습니다.
2019-01-27 20:40:58
최원영
튜터
주은님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 :)
최대한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쉽게 이야기하려 했는데, 알아주셔서 감사하네요ㅠ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편히 말씀해주세요!!
2019-01-27 22:20:20
노주현
개발자분들과 어떻게 하면 더 잘,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던 중 이 수업을 찾게 되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
딴 세상 얘기 같던 개발 지식들을 튜터님 강의 통해 배우고나니 '아~ 그게 그 말이구나' 하고 이해하게 되었어요!

기획자가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하려면 도대체 어디서부터 개발을 이해해야하나 막막했는데, 강의 듣고 한시름 덜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VOD 강의라서 보고 또 보면서 복습할 수 있는 점도 좋은 것 같아요. :)
2019-01-27 20:05:09
최원영
튜터
주현님 리뷰 감사해요!! 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하고 감사하네요ㅎㅎ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Q&A를 통해서도 혹은 개인적으로도 언제든 연락주세요 :)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2019-01-27 22:17:14
김도연
개발자분들과 협업하고 있는 디자이너들도 꼭들어야 될 강의입니다ㅜㅜ!! 전부터 오프라인 강의 듣고 싶어서 벼르기만 하다가 듣지못했는데 이렇게 딱 ! VOD 강의로 나와주니 어디서나 튜터님의 알찬 지식 얻어갈 수 있어 너무 좋네요. 주위 친구들에게도 열심히 전파하려구요!
2019-01-26 09:47:09
최원영
튜터
도연님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디자이너 분들도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어려워하시는 것 같아요. 제 강의가 도움이 될수 있길 빌어요 :)
귀한 시간 내서 들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ㅎㅎㅎ
2019-01-27 11:11:49
이선영
강의 전체 다 들었습니다~ 참신한 강의 구성이 제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2019-01-25 17:50:37
최원영
튜터
선영님 안녕하세요.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말씀해주신 것처럼 온라인 강의에서는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시간의 제약이 있습니다ㅠ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담을 수는 없었습니다.
온라인은 핵심적인 부분들과 더불어 정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압축해서 담아놨습니다!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언제든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
2019-01-17 01:07:47
양수향
비전공 개발자로 일하면서 이 길이 내 길이구나 생각하면서도 좁고 얕은 배경지식으로 고민이 많았습니다. 공부를 하고싶어도 조각조각 파편화된 지식들은 정리되지도 잘 쌓이지도 않더라구요. 게다가 배경지식이란건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를 말하는건지 도대체 어디서부터 공부해야할지 막막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 지'를 배울수 있었어요! 또 내용도 알차고 쉽게 이해할수 있었어요. IT업계의 비프로그래머분들 뿐만아니라, 저처럼 배경지식이 부족한 비전공자 프로그래머이시거나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분이시라면 이 강의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2019-01-22 00:09:31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리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말씀하신 것처럼 프로그래머를 행해 나아가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압축해서 담았는데, 알아주셔서 감사해요!! :)
언제든지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제가 알고 있는 내용들이라면 최선을 다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9-01-22 18:19:15
윤석민
IT에 관심을 가진 문과생들에게 최적화되어있는 수업.

기본지식부터 약간의 depth까지 차근차근 친절하고 재밌고 적절하게 설명해주심. 기획자도 이 수업을 통해 개발의 세계를 이해하기 시작할 수 있고 노력하면 직접 할 수도 있겠다는 자신감과 기대감을 심어줌.

압권은 튜터님에서 아마존aws 인스턴스를 만들고 들어가서 명령어로 제어하실 때. 너무 멋지심...컴퓨터와 대화하는 반신반컴.

막연하게 그게 먼지도 모르고 파이썬,SQL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전체구조하에서 그것의 위치를 알게됨. open api란 말을 많이 쓰는데 그것이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게됨.

결론적으로 처음에는 너무 어색했던 그분의 헤어스타일이 강의가 끝난 후엔 “미래지향적”으로 인식됨.
2019-01-17 16:29:16
최원영
튜터
석민님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ㅎㅎ
실제로 제 강의를 들으신 후 직접 웹을 제작하시고, DB를 공부해나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만들며 제게 링크 보내주시고, 진행사항을 말씀해주시는데, 너무 멋있고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석민님도 언제든 시작하실 수 있으실거에요ㅎㅎ 그 때가 되었을 때, 방향이 의아하시거나 궁금한게 있으시면 제게 꼭 말씀해주세요ㅎㅎ
(더불어 헤어스타일ㅋㅋㅋㅋㅋ은 감사합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1-17 01:10:29
Haerim Son
API팀이랑 일하면서도, 클라 개발을 해야해서 그건 오래걸린다는 피드백을 받고서도, 서버에서만 쏴주면 된다고 하는 대화를 들으면서도 그게 무엇인지 그림이 전혀 그려지지 않아 아, 그냥 팀 이름이 그렇구나, 아 그냥 오래 걸리는 구나, 음 그래요 하는 반응밖에 못하시던 모든 분들께 추천합니다!!!

혹은 아직 이런 대화하나도 접해보지 않았지만 접한다면 나도 모르겠다 싶으신분들께도요!

동영상 한 편당 짧게는 3분, 길게는 20분정도라 이동하는 시간동안 틈틈히 보기도 아주 좋고, 동영상 편집도 수업 자료도 고퀄이라 가독성이/가시성이 매우 좋습니다! 심지어 정리 자료도 제공해주시니 금상첨화
2019-01-17 16:28:47
최원영
튜터
안녕하세요. 최원영입니다. 리뷰 감사합니다 :)
실제로 많이 이야기가 오고가는 분야에 초점을 맞춰서 준비했는데, 그 부분을 알아주시는 듯해서 더욱 감사하네요!!
큰 그림 아래에서 조금씩 작은 그림도 그리시다 보면,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이뤄내실거라 믿어요! 감사합니다 :)
2019-01-17 19:37:30
최다이앤
저는 예전에 오프라인 수업을 한번 듣고, 내용을 많이 잊게되어 온라인으로 또 한번 결제했습니다.

사실 내돈 내고 들었던 수업에서, "감동"이라는 단어를 쓰는게 너무 오바가 아닌가 싶지만, 감동 이었어요.

돈 주고 못배우는 걸, 소정의 강의료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정말 큰 메리트네요ㅎㅎㅎ

P.S 모든 인강이 다 끝나갈 즈음에 원영님이 베네딕트 컴버비치처럼 존잘로 보이는 건 안비밀..!
2019-01-17 16:24:57
최원영
튜터
이렇게 리뷰 남겨주셔서 저도 감동입니다ㅠ
오프라인에서도 눈 반짝이며 들어주셨던 기억이 나네요ㅎㅎㅎ
IT는 세상을 살며 언젠가 꼭 한번 부딪히게 되는 분야라 생각합니다.
그 때가 되었을 때, 꼭 도움이 되는 지식이길 바랍니다 :)
(컴버비치라니ㅋㅋㅋㅋ감사합니다ㅋㅋㅋㅋㅋㅋㅋ)
2019-01-17 01:08:04
손성은
스타트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분들, 기획자가 꿈이신 분들, 개발자분들과 일하는데 스스로 왠지 모를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면 반드시 들어야 하는 수업이 아닐까 해요.

오프라인 수업을 들었지만, 다시 한 번 수업을 들어보고 싶어서 온라인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불과 한두달 전에 수업을 들었었는데 내용이 더 업데이트가 되고 튜터님의 강의력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가 되었네요!! 크으..

개발에 관한 전체적인 큰 그림을 이해하고 개발자분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잡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이건 왜 안되는지, 이건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이 강의 하나면 정말 다 잡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절대 찾아볼 수 없는 저에게 꼭 필요한 강의였어요!

비전공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로 잘 풀어서 설명해주시지만, 내용 자체가 막 가벼운 내용은 아니라서 온라인 강의로 듣고 몇번이고 다시 반복해서 보니 더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19-01-17 16:23:14
최원영
튜터
성은님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
오프라인 강의에서 뵈었었을때 필기하시며 반짝이며 들어주셨던게 기억나네요!
말씀하신대로 조금 전문성이 있는 내용이라 비전공자의 입장에서는
반복해서 들어보시다면 더욱 이해가 잘 되실거에요!
잘 들어주셔서 저도 감사합니다 :)
2019-01-17 01:10:00
장승린
저는 이 강의듣고 저희 팀 개발자님이 서버 /백엔드 개발자임을 알게 됐어요. 깊게는 아니라도 이제 개발팀과 소통이 되서 너무 기쁩니다. 어떻게 그 많은 내용들을 이렇게 알차게 정리해서 전달할 수 있는지, 심지어 자료까지 퍼주셔서 이제 저만 끝까지 공부하면 되겠네요! 진짜 원영님 부자되셨으면~ 저는 근데 오프라인으로도 배우러 가고 싶어욧ㅋ
2019-01-15 20:39:08
최원영
튜터
승린님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
강의와 자료를 토대로 공부하신 다음, 실습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회사의 서비스를 분석해보신다면 더욱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되실거라 생각해요ㅎㅎ
오프라인으로도 언제든 환영입니다 :)
2019-01-17 01:10:14
Jack Jihyoung Park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잘해주시네요. 필수 교양으로 전국민이 들어어하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 많이 올려주세요!!
2019-01-15 19:19:44
최원영
튜터
지형님 안녕하세요! 필수 교양이라니 감사합니다ㅎㅎ
지금 IT회사를 다니신다면 바로 도움이 되실거에요!
아니시라면 당장이 아니시더라도 꼭 도움이 되는 시기가 있으실거에요.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01-17 01:09:47
송호빈
인터넷 강의라고 하기엔 방송국 뺨 때리는 고퀄영상미를 품고 있어서 안끊고 봤네요 ! 전문지식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해주신 것과 커리큘럼도 부담없고 튜터님의 설명과 CG의 합이 정말 좋았습니다 :) 끝까지 듣고 몇번이고 돌려봐야겠어요 !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IT강의에 이렇게 영상미가 좋은 컨텐츠가 또 있을까 싶네요 !
2019-01-15 19:10:14
최원영
튜터
호빈님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ㅎㅎ
좋은 기회로, 좋은 분들을 만나서 영상 퀄이 이렇게나 좋게 나왔네요!
낯선 분야이니 만큼, 좋은 퀄리티의 영상으로 보기 좋아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멋진 분들과 작업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ㅎㅎ
잘 봐주셔서 감사하고, 언제든 궁금한게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2019-01-17 01:09:35
박서현
프로그래밍, 코딩이 뭔지 모르겠는... 처음이신 분들,
개발 쪽 공부는 해보고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는 분들께 강추합니다!!!
세상에 이런 수업이 있다니… 올해 가장 유익한 3시간이 될 거라 장담해요!!!!

기획자 출신 (=비전공자 출신) 튜터가 직접 어려움을 느끼고 독학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디가, 왜, 무엇이 어려운지 너무 잘 알고 계십니다. (왜 원래 처음부터 똑똑한 애들/부족함 없었던 애들은 설명 잘 못해주잖아욥..ㅋㅋ) 비전공자 출신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분이라 그런지 본인의 언어로 정말 쉽게 풀어주시더라구요. 그 어렵고 어렵다는 IT를 3시간만에??? 수업이 정말 쉬워서 가능해요. 의심이 든다면 직접 들어보면 왜 가능한지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저처럼 어디선가 들어는 봤는데 (자바, C언어, API, 우분투, CSS, 파이썬 등등...) 뭐가 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 그냥 ‘이과들이 쓰는 용어’ 정도로만 이해하고 계시는 분들! 카테고리를 이해하고, 분류만 잘 해도 쉽게 이해되실 거에요. 시행착오 겪지 마시고 이 수업에서 뼈대 잘 세워가세요!!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수업자료도 대박
2019-01-15 18:05:05
최원영
튜터
서현님 안녕하세요ㅎㅎ 리뷰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제가 겪었던 방식으로, 제가 이해했던 방식으로, 또 제가 배웠던 방식으로 수업을 구성했어요!!
저도 IT쪽으로는 아무것도 몰랐던 경영학과 졸업생이었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관점에서 수업을 풀어봤습니다.
잘 이해되셨길 바라요!!ㅎㅎ
언제든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2019-01-17 01:08:31
김소진
히익 넘 저렴한거 아닌가요 워녕쌤..
다 듣고 나니까 첨에 1도 몰랐던 단어들 다 이해하고
심지어 카테고리화 하고 있는 제자신을 발견쓰..

항상 문송하기만 했던 문과출신에게
한줄기 빛이 되는 강의네요ㅠㅠ

진짜 전달력이 넘 좋으셔서, 귀에 쏙쏙 박혀요!
별 열개 박고 싶은데 다섯개뿐이 없네유...

요즘 세상이 넘나 시시각각 변하는데, 나만 못따라가고 있는 느낌적인 느낌이 든다면!
요거 한번 들어보세요! 하루 딱 날잡고 들으시는 것 추천쓰>_<


2019-01-15 18:01:18
최원영
튜터
소진님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것처럼 세상은 정말 빨리 변한다고 생각해요.
심지어 이제는 시계 회사가 IT회사랑 경쟁하고,
패스트푸드점에도, 금융에도, 유통에도.. 전혀 관련 없을 것 같은 분야도 IT가 들어가죠.
결국 우리가 살아갈 20년 안에는 언젠간 “서버”라는 얘기를 들어야하는 세상이 온 것 같아요.
문과생으로 살아가며 그 언젠가에 꼭 도움이 되는 지식이 되길 바라요!
2019-01-17 01: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