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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게임 기획의 정석 - 캐릭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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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전 숙지해주세요!

전자책 구매 비용 외에 오프라인 미팅 시에 1회 ( 1시간 30분 내외 )의 비용은 40,000원입니다. 이후 추가되어진 시간에 대해서는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오프라인 미팅의 진행 비용은 선불을 기준으로 합니다. )

오프라인 미팅 시에는 위의 비용 외에 별도의 비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미팅 시의 T-Time에 필요한 음료의 비용은 제쪽에서 부담합니다. )
※ 오프라인 미팅 사전 약속 협의 이후 진행 전일까지는 연기가 가능하지만,
당일에서는 연기가 불가합니다.

튜터 공지

클래스 요약

1. MMORPG 게임 기획에서 캐릭터 시스템 관련 전반적인 개념 및 구조에 대한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2. 게임 기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3. 캐릭터 시스템에 필요한 기능과 기능의 동작 방식 및 활용 방법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들으면 좋아요.

1. 게임 기획 취업 준비생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이 있지만, 개념과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2. 게임 기획 협업 1년 ~ 3년차 분들에게는 실무에서 활용되어지는 기능과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전투 기획 및 전투 시스템 관련 개념과 구조 그리고 활용 방법 등에 대해서 실무에서 사용되어지는 데이터 테이블을 포함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튜터님을 소개합니다.

시스테마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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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기획/디자이너

경력 사항
- NHNGAMES – PC MMORPG : R2-ONLINE
- WEBZEN – 글로벌퍼블리싱실 분석마케팅
- PEARLABYSS – PC MMORPG : BLACK DESERT
- PLAYPIEGAMES – MOBILE ACTION RPG : 헬로드
- BLUEHOLE – PC MMORPG : A:IR (現 : 엘리온)
- NYOU – PC MMORPG : N1 (개발 프로젝트 명)
- STUDIO8 – PC MMORPG : Astellia
- PATHFINDER8 – MOBILE MMORPG : KAISER
- HYBE IM – MOBILE : RHYTHM HIVE
- (現) NADDIC GAMES – PC 벨트스크롤 액션 CLOSERS

어떤 클래스 인가요?

진행 방식

① 전자책을 통한 기본 개념과 구조에 대한 원리 학습
- 캐릭터 시스템 전반적인 기능과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 FOV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IFF(피아식별)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AI ( FSM & BT )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TARGETING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AGGRO SYSTEM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루팅 시스템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시체 소멸 시간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사후처리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인터렉션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성향치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IK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드랍 시스템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레그돌(Ragdoll, 랙돌) 기능 구조 및 실무 활용 방법 설명
-- ⓝ 캐릭터 데이터 테이블 구조 설계 및 작성 방법 설명
-- ⓞ 개발 용어 설명

② 전자책으로는 이해가 안되어지는 기능과 원리 및 활용 방법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미팅을 통해서 개인 지도



◇ 목차

SECTION_01_게임 기획 시작점
1. 게임 기획 시작점이란?
2. 아이디어 수집 방법

Section_02_기획서 작성 기법
1. 기획서 란?
2. 신규 기획서
3. 개선 기획서
4. 기획의도 부여하기
5. 문서 작성 방법 살펴보기
6. 기획자가 알아야 할 툴들

Section_03_캐릭터 시스템 설계하기
1. 캐릭터 시스템이란?
2. 캐릭터의 타입 분류
3. 캐릭터 파츠 정의하기
4. 캐릭터 등급 정의하기
5. 캐릭터 어그로(Aggro) 정의하기
6. 시체 소멸 시간 정의하기
7. 루팅 정의하기
8. 사후처리 정의하기
9. 능력치 정의하기
10. Interaction 정의하기
11. Return Distance 정의하기
12. Respawn Time 정의하기
13. 대화 타입 정의하기
14. 밤/낮 타입 정의하기
15. 성향치 정의하기
16. 캐릭터 피아식별(IFF) 정의하기
17. 종족 팩션(Race Faction) 정의하기
18. AI - FSM 구조 이해하기
19. AI - BT 구조 이해하기
20. 성장형 객체 시스템 정의하기
21. IK 구조 이해하기
22. FOV 구조 이해하기
23. 래그돌(Ragdoll, 랙돌) 구조 이해하기
24. 군중제어(Crowd Control)
25. 자원 시스템(Resource System) 정의하기
26. 드랍 시스템 정의하기
27. 캐릭터 CMS_DataTable 설계하기

SECTION_04_용어 정리

클래스 유의사항

게임 기획을 배우고자 하시는 열의, 열정,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전문 용어 및 개념 / 기능 원리에 대한 설명이 다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끈기있게 더디더라도 한걸음씩 나아가려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클래스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클래스의 진행 방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① 전자책의 내용 및 게임 기획에 대한 궁금한 부분들에 대한 문의 ( 카페 or 유튜브 or 스터디 단톡 )
② 유튜브 강의 영상을 통해서 1차 강의 내용 제공
③ 상세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 오프라인 미팅을 통해서 집중 설명 제공

관련 영상 보고가세요.

실제 수강생의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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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일정

2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