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회차 수업
11.21(목)
19:00~23:00
| 용산
상세장소 : 이태원,작업실
11.22(금)
14:00~18:00
| 용산
상세장소 : 이태원,작업실
11.23(토)
9:00~13:00
| 용산
상세장소 : 이태원,작업실
11.23(토)
14:00~18:00
| 용산
상세장소 : 이태원,작업실
11.28(목)
14:00~18:00
| 용산
상세장소 : 협의 후 결정
협의 후 결정
| 용산
상세장소 : 이태원,작업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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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는 이태원 작업실에서 진행됩니다.
실시간 톡
₩20,000원 / 시간
₩320,000 / 총 4회 16시간
김홍석
밤비튜터
현 공간디자이너 에게 배우는[라이노,스케치업,루미온,일러,포토샵]_모델링,렌더링,리터칭,_[건축,공간,Vmd,도시,조경,제품]_밤비튜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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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산
  • 4시간/회
  • 최대인원:2~5
  • ₩20,000/시간

튜터정보

  • 국민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 졸업
-PPP Lab_Director



프리랜서로 활동 하고있는 공간디자이너 입니다.

수강생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춰서 '툴'을 상상력의 표현 도구로서,
쉽게 이해하고, 손발처럼 다룰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튜터 김홍석의 포트폴리오
https://www.behance.net/gallery/78359955/PPP-lab_spatial-design-project


[이력]

2014 - 공간,건축 스튜디오 '미리미터제곱' 인턴
2014 - 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KIA자동차 산학협력사업_'디지털패브리케이션 기법을
통한 기아 특화 패턴디자인 개발' _ 디자인 연구원
2016 - 공간,건축 스튜디오 'AnL' 인턴
2016 - KEITI(한국환경산업기술원)신청사 리모델링 당선안 _ studio IMHQ _ 컨셉,디
자인,3d
2016 - Cafe Laveranda(건대로데오거리) 'Pavilion the blossom' 패러매트릭 디자인
2016 - 심슨 어학원 (신천역) 패러매트릭 디자인
2016 - 한강성당 (이촌동) 출입게이트(파빌리온) _ 패러매트릭 디자인
2017 - 스켈리도 (분당구 수지동)_스포츠웨어 브랜드&필라테스,짐 _ 패러매트릭 디자인
2017 - Made in hairshop (흑석동) _ 패러매트릭 디자인
2017 - 킨텍스 2017호텔쇼 디자이너 윤종현 부스 _ 패러매트릭 디자인
2017 - 태광마텍스(일산) _ 패러매트릭 디자인
2018. 2월-6월
부민병원 서비스디자인 가이드 및 신사옥 마스터플랜,
ESTEEM Entertainment 신사옥,
KIA자동차 인도(india) 전시관
_공간디자인 스튜디오 ‘RSTR’에서 디자인
2018. 12 ~
2019. 2- 서울대학교 의대/치대 (연건)기숙사 로비공간 리뉴얼 사업- 공간디렉팅(기획, 디자인)
2019. 2~ 제5회 궁중문화축전 _ (백호, 현무, 주작 등 오브제 ) 패러매트릭 설계 Digital Technical Managing
2019. 6 ~ 한강 몽땅페스티벌 파빌리온 패러매트릭 설계 (Digital Technical Managing)
2019. 8 ~ 서울거리예술축제 시청앞 파빌리온 _ 디자인, 패러매트릭 설계(Parametric design)
[공모전]

2015 - 갤러리엔 공모 대상_C.L.B(Custum lighting block)


[전시]

전시팀 UNKIND(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 공동기획총괄
2014 - 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 - KIA자동차 광명 디자인센터 _ 산학협력사업 발표회
2015 - 인사동 아라아트센터 '오픈 기획전시', 'Pavilion the scope'
2015 - 인사동 토포하우스 갤러리 ' '말장난처럼보이는슈퍼에고'전

2015 - 117회 광저우 칸톤페어2015 국제박람회 참가 디자이너 (galleryen_주최)
2015 - 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 졸업스튜디오
주임교수 : 안성모 / BORDER, THRESHOLD, AND THE DOOR / '어긋난 프레
임'_국민대 조형관 로비

전시팀 UNKIND(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 기획총괄
2016 - 인사동 토포하우스 갤러리 _ '영화, 공간, 정체성'전
2016 - 국민대 조형관 로비 _ '영화, 공간, 정체성'전
2016 - 명동 Hotel28 _ Cinema Chair전
2018 - gallery ‘aloq episode’ _ ‘Visual error’전

수업소개

< 수업 신청 전 메시지로 스케쥴 문의 먼저 부탁드립니다 :) >


- 총 4회 x 4시간 수업으로 튼튼한 기초공사 완성!
< 뼈대가 튼튼하면, 이제 응용하며 살을 붙여나가는건 시간문제 입니다. :) >

본 수업은
**스케치업 - 루미온 -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라이노 - 루미온 -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의 두 수업으로 구분되오며
렌더링 프로그램은
루미온/키샷 으로 구분되오니, 수업 신청하시기 전에 메세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매 수업 그날수업 녹화 영상 제공 ]

1.[스케치업]

-
설계에서의 3d를 가장 쉽고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
필수적인 모델링 만으로도
바닥,벽,천장,문,창,및 간접조명, 구조 등의 디자인 및 모델링 이후
3d소스를 활용한 기물 배치 및 루미온을 이용한 조경.

-
루미온과의 라이브 싱크 기능을 이용한 최종 렌더링 될
아웃풋 이미지에 나타날 모델링의 이동, 스케일,변형, 추가 및 삭제를
즉각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루미온 렌더링의 사실적인 렌더링 표현이 가능합니다!





2.[라이노]

왜 라이노인가?

-
캐드 개발자들이 Autodesk사를 나와서 만든 프로그램이 라이노 입니다.
그런고로 캐드 명령어와 라이노 명령어(커맨드)는 비슷한부분이 아주많아 캐드를 다뤄보았거나, 다룰예정이신 분들에게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
유럽,미국 에서는 건축을 전공한 학생들의 라이노 사용 비중이 아주 높으며 실무에서도 일러스트, 캐드 대신에 라이노 를 사용한다고 합니다.(쉽고 정확, 범용성이 크다.)

-
‘선’을 그리는 벡터 방식의 라인으로,
캐드- 라이노간 레이어, 및 block등 선 속성이 공유됩니다!

-
T-spline과의 연계로, 유기적인 형태의 모델링, 비정형 모델링 및 디자인의 쉬운 모델링에 강점이 있고, 또한 유기적인 형태를 실수치 기반으로[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루미온8.5버전부터 루미온과의 라이브싱크 기능으로 라이노 역시 스케치업과 마찬가지로 루미온 에서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3.[루미온] _ 건축,공간,도시,조경

왜 루미온인가?

우선, 빠릅니다.
퀄리티가 우수합니다.
배우기가 쉽습니다.


(빠르다)
기존 방식은
렌더링시간이 길고, 컷당 후보정 작업이 많기때문에, 수정사항이 발생하면 여러 소모적인 작업이 배가 되어 스튜디오에서는 밤을 새게 됩니다ㅠㅠ

루미온 렌더러는 기존의 오프라인 렌더러(v-ray와 같은) 들의 cpu 사용방식과는 다르게 gpu로 렌더링 하는 방식이다보니.
현 설계업계의 화두인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하여, 렌더링 될 결과물을 즉각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고,
결과적으로
렌더타임(최종 렌더링 이미지)이 평균 1분 내외 1920x1080 이미지가 길어봤자 3분 이내 라는 것 입니다. (게임채인져)



(퀄리티가 좋다)
기존에는 키샷으로 렌더링 수업을 진행해 왔는데요,
루미온의 과거의 퀄리티 낮은 게임 그래픽 같던 루미온의 아웃풋이, 6버전 부터, 8버전을 거치며 실사에 가까운 렌더링을 구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쉽다)
게임엔진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보니 게임하듯이, 작업이 가능하며 UI가 단순하고 직관적입니다,(심시티, 심즈, 롤러코스터 타이쿤 과 같은 느낌)


1) 매번 타일링 및 텍스쳐링 이 잘못되었는지 렌더링이 돌아간 후 확인해볼 필요가 없고
2) 같은 시간이 주어져도 최소10장 이상의 렌더링 작업을 더 할 수 있으며
3) 기술의 효율성으로 확보된 시간을 가지고,디자이너는 기획 및 디자인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영상작업 까지도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것도 더 고퀄리티로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ㅠ




4.[포토샵, 일러스트]

- 기존에 포토샵, 을 이용하여 판넬에 들어갈 렌더링 이미지를 보정하고 장표를 구성했던 이유는 시간안에 퀄리티를 내는것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1)
3d맥스나, v-ray등의 ui가 어렵고, 그로인한사용자에 따른 아웃풋의 편차가 크다
2)
렌더타임 자체가 오래걸린다.

루미온이나 키샷과 같은 프로그램의 대중화로 건축CG업계 에서는 포토샵 후보정 대신 풀3d 작업으로 가는 추세 입니다.

본 수업의 아웃풋 에는 후보정 작업이 특별히 필요하지 않으나,(자체 보정기능이 있음)
현업에 있어서 협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들과, 필수적인 내용을 강의합니다.!







—————————————————————————————————————

그래스호퍼 클래스

새로운 수업으로 오픈 준비중입니다.
강의는 진행중에 있으니 수강하고자 하시는분 께서는 메시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6. 그래스호퍼 (grasshopper)

자하하디드 스타일로 대변되는 글로벌 트렌드인 패러매트릭 디자인,
프리폼 아키텍쳐의 구현에 현업에서 실무자들에 의해 활발히 사용중인 라이노의 애
드온 입니다.
건축, 공간, 제품, 자동차, 쥬얼리 등에 사용되고 있고, 제가 주로 사용하여 디자인 하
는 툴 인데요,
라이노, 그래스호퍼로 모델링 및 디자인 후에 아두이노 등과 연계하여 interactive
media art의 표현 또한 가능합니다.
수강을 원하시는 분에 한해 기초부터 탄탄하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대상

  • [초급,중급]
    라이노, 스케치업, 루미온(키샷), 포토샵,일러

    <티칭클래스>
    커리큘럼에 안내되어있는 기본과정으로 라이노or스케치업 전반의 사용법과 기초를 탄탄하게 베이스공사 하는 과정 입니다.

    <코칭클래스>
    개인/회사의 프로젝트나 과제, 공모전, 포트폴리오 작업 등, 과정을 튜터가 도우며, 튜티의 프로젝트를 피드백 하고 기술 도움을 주며 함께 마감,완성 해보는 과정 입니다.


    기본 수업(티칭클래스) 만으로도 필수적인 내용 전반을 아실 수 있고, 디벨롭이 필요하신분은
    (라이노/스케치업)'티칭클래스' - (라이노2비정형 영상 클래스)'티칭클래스' - (그래스호퍼)'고급 과정'

    (라이노/스케치업)'코칭클래스'

    연계해서 단계적으로 수강 하실 수 있습니다 :)


    [대상]
    -
    대학교 1~5학년 (건축, 공간, 도시,조경,제품 및 디자인과 학생)
    혹은
    실무 초심자 여러분,
    현업 실무자 여러분 (,루미온 실시간 렌더링 을 활용, 실무능력을 디벨롭 하여 야근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
    제품, 공간, 건축, 조경, 도시 등의 표현을 쉽고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시는 분들.

    -
    라이노를 알고는 있으나, 내 손처럼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

    -
    실치수 기반의 디테일한 작업(공간 모델링, 면수리, 3d프린팅용 모델링 등)



    [중급]과정

    튜터의 클래스인
    건축 졸전, 이제는 영상이다. / 라이노ll 비정형&영상 class [라이노,그래스호퍼,루미온,프리미어,에펙]_#밤비튜터#라이노2#티칭클래스#건축영상

    탈잉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고급]과정
    그래스호퍼
    -
    '그래스호퍼' 를 사용한 '패러매트릭' 디자인 수업을 수강하고자 하시는분.

    새로운 수업으로 오픈 준비중입니다.
    강의는 진행중에 있으니 수강하고자 하시는분 께서는 메시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개인 윈도우 노트북 지참 필수 입니다~~!!>>

커리큘럼

1회차

<초,중급_티칭클래스>
[ 라이노 Rhino6 / Rhino5+T-spline ] or [ 스케치업2018 ]

[ 라이노6 ] 과정

모델링1

- 라이노 모델링의 이해
- *축의 개념과 ,뷰 전환 (3d모델링의 이해)
- *3d스냅, 2d스냅
- rotate, scale, gumball...
- join/explode , group , split, trim, fillet, offset 등 모델링 편집
- reference img / 도면 위에서 작업. 등
- block활용 으로 스케치업에서의 componet(구성요소)의 사용효과,(실무의 캐드의 활용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내용
- 도면 위에서 작업하는법


[ 스케치업2018 ] 과정


1주차/ 기본 인터페이스 및 모델링1 _ 예제
=>
-기본 핫키설명
- Toolar 설정,(Toolar고정)Style설정
- 뷰전환(z의 중요성)
- 기본 기능: 선그리기(Arc,Ractangle,등) / Erase / Extrude / Scale / move / Array / Rotate / Arraypolar / Offset / Snap / dim /ruller
- Components 설명,(계단 예제)[make uniq] (그룹 과의 차이)
- 솔리드툴(components)
- 스냅 활용
- 레이어링



2회차

<초,중급_티칭클래스>
[ 라이노6 Rhino6 ] or [ 스케치업2018 ]


[ 라이노6 ] 과정

모델링2 & 다이어그램

- 예제 실습
- MassStudy 등을 통한 다이어그램 패널 시각화 작업

- export (3ds, stl, illustrator, sketchup)
- make2d, 를 활용한 매스스터디 다이어램 및 시각화


[ 스케치업2018 ] 과정

스케치업 모델링2 & 시각화

- 산에 길내기,(개체교차 이용해서 단면뽑기)
- 지형깔기, 토포(캐드파일)활용 샌드박스 만들기 (구글지형도, 면, 개체교차, 샌드박스)
- 단면 정리(편집->요소->가장자리 매끄럽게->동일 평면 부드럽게)
- 그림자 설정(경위도 / z축기준 직접설정 / 켜고끄기)
- 재질옵션(팔렛트 툴)->재질맵핑,타일링(재질 사이트) / png이미지 활용
- 3d wherehouse 활용





3회차

<티칭클래스>
* [ 루미온 ] 렌더링
좋은 구도와 연출, 효과적인 뷰포인트 잡기 등 제대로 사진 찍는법을 배웁니다.
[공통]

- 태양 : (전반적 분위기에 가장 큰 영향.) 자체 태양 및 스카이 옵션,
- 지형 : 스케일에 상관없이 쉽고 효과적인 지형 생성.
- 재질 : 라이브러리 재질 및 커스텀 재질 사용방법 및 emmisive(자체조명) 사용법
- 오브젝트 : 루미온 라이브러리 사용, 차량,사람, 사물, 큰오브젝트(집등)

-효과 : 최종 아웃풋의 퀄리티를 주는 작업


스케치업의(style, print 활용)
- export2d (고해상도 2d이미지로 내보내기)
/
라이노의(make2d 활용)
- export (3ds, stl, illustrator, sketchup)
- make2d, 를 활용한 매스스터디 다이어램 및 시각화




4회차

[초,중급] _ [포토샵]



=>[포토샵]

후보정 전반.
- 톤보정
- 오브젝트 추가
- 채널구분에 의한 레이어 마스킹 활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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