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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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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에서 수업 진행할 예정이고, 노트북, 노트/필기도구만 지참하셔서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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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0원 / 시간
₩200,000 / 총 4회 8시간
이정수
Nerd
예쁜 디자인보단 사용성을 고려한 UX 기초 배워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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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시간/회
  • 1:1 수업
  • ₩25,000/시간

튜터정보

  • ArtCenter College of Interaction Design
  • 신분 인증 됨
안녕하세요 미국 디자인 대학교 아트센터 (ArtCenter College of Design) 에서 Interaction Design 3학년 2학기까지 끝낸 후 휴학하고 한달전에 한국에 다시 들어왔습니다.

이름있는 학교 재학했던 학생이었던 만큼, 학교에서 배워온 모든것을 여러분들에게 가르치고 싶습니다. 성실하게 커리큘럼을 짜고 수강생님과 맞추어 맞춤 강의 하겠습니다.

경력:
• Hewlett-Packard 에서 스폰서 받은 프로젝트 진행
- 미래 컴퓨터 사용에 관한 연구
• 학교 내 포스터 디자인 및 활동

수업소개

여러분들!
User Interface (UI)/User Experience (UX) 라는 용어들 종종 보실탠데요. 정보도 얻기 힘들고, 어디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막막하실 겁니다. 제가 조사해본 결과 UI/UX 를 가르치는 학원과 튜터링 커리큘럼을 점검해본 결과, 한국에선 UI/UX는 UI디자인 방법만 가르치더라구요.

User Experience 를 한국어로 말하자면 사용자 경험이라고 합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UX 는 사용자들이 특정 제품 (ex: 모바일 어플,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느끼는것을 말하지요. UX는 단순히 UI를 디자인하여 생기는것이 아니고 목표대상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조사 및 분석 후 차근차근 테스트하며 UI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결국 UX를 먼저 고려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만 이쁘게 만든다면 사용성은 없을 것이고 유저들의 불만을 사게되겠죠.

사용자들이 사용가능 한 UI가 나오기전 수많은 연구와 자료수집 및 인터뷰가 필요합니다. 한번에 뚝딱 디자인해서 나오는 제품은 결코 좋은 제품이 되지 못합니다.

제가 가르치는 수업에선 차근차근 기초부터 확실하게 다지려고합니다.
디자인은 이쁘지 않아도 되고 디자인 경력 없으신분들 모두 참여 가능 한 수업입니다 외형 디자인 보단 사용성이 제일 중요하니까요. 커리큘럼 봐주시고 결정해주세요 :)

수업대상

  • <수업 적성에 맞으신 분들>
    • 사용자들이 나의 제품(모바일 어플, 데스크탑 프로그램 등, 이외 제품들) 을 어떻게 쉽게 쓸 수 있을지 연구하고 싶으신 분들.

    • 유저들 인터뷰 하는 방법.

    • 프로토타이핑 (Prototyping) 을 통해서 디자인 (User Testing) 테스팅 하는방법.

    • 인터뷰와 여러가지 조사 (인터뷰, 인터넷 조사 등등) 를 통해 얻은 여러 자료들을 UI로 어떻게 변화 시킬수 있는지 배우고 싶으신분.

    • 제품의 생태계 및 시스템을 디자인 해보고 싶으신분들.

    <수업을 다시 고려해 보셔야 할 분들>
    • 유저가 쓰는 인터페이스 만 이쁘게 디자인하고 싶다 (인터페이스만 이쁘게 만들고 싶다).
    • 나는 소극적이고 다른사람들과 소통 하기싫다.

커리큘럼

1회차

소개에서 말씀드렸다시피 UX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를 수 있으니 UX 와 UI의 차이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첫 수업 이후에 여러분들이 정말 배우고싶거나 관심이 있는지 확인 해보는 단계입니다.

1. USER EXPERIENCE
• UX는 무엇인가?
• UX 디자이너들의 의무
• UI 디자이너들과 차이점
• UX 에 관한 질문 및 토론

2. 과제 설명
• 토픽 연구
• 마켓 연구
• 컨셉 잡기

2회차

UX디자인은 산업디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무엇을 디자인을 해야하는가 고민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디자인하는 것은 주로 사업을 위한 것 이죠? 아주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은 이 수업에서 구축할 수 없지만 나름 숙지해야 하는것이니 살짝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1. 과제 검토와 피드백
2. 비즈니스 모델

우리가 무엇을 위해 디자인을 하는지 파악한 다음에는 사업의 적성 사용자들의 관해서 배워야 정확한 디자인이 나오겠죠. 그렇기 때문에 조사를 통해서 사용자와 인터뷰를 하고 그들의 필요로 하는 문제점을 간파해야합니다.

3. 타겟/사용자 인터뷰
4. 과제 설명
• 비즈니스 모델 구현해오기
• 타겟 / 사용자 인터뷰 하기
• 페르소나 (Persona)

3회차

비즈니스 모델 구현 및 대상 사용자들을 파악했을때에는 본격적으로 디자인 할 단계이죠.

1. 와이어프레임?
UX디자이너들은 와이어프레임이라는 "시범" 화면들을 디자인해서 사용자들에게 테스팅을 하거나 디자이너 끼리 피드백을 받습니다.
2. 프로그램 소개
Adobe Illustrator, Adobe XD, Sketch 등등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와이어프레임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3. Interface Guidelines
안드로이드나 iOS는 각 회사에서 주어주는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답게! iOS는 iOS답게 디자인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여러가지 특이사항을 숙지 해가며 디자인 하는데 도움됩니다.
3. 와이어프레임 첫단계 밟아보기
첫단계는 Low Fidelity 라고합니다. 디자인을 하기위한 밑그림 단계입니다. 저희는 이미 머릿속에 어떻게 디자인을 하며 좋은지 많은 방법을 생각하지만 처음부터 예쁘게 디자인을 하면 소모하는 시간이 많으니 쉽게 그려가는겁니다. 이단계에서는 우리가 인터페이스 레이아웃을 어떻게 정하고 어떤 화면들이 존재할지 생각하고 꾸려가봅니다.

4회차

Low Fidelity Wireframe 을 만들어 드디어 사용성 테스팅을 하기 위한 첫 단계에 도입하였습니다.
그룹 스터디인 만큼 여러분들도 함께 참여하여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아봅시다. UX 디자이너들은 어떤 피드백을 주고받을까요?

1.사용성 테스트
항상 예기해드리지만 UX디자인은 자신을 위해 만드는 것이아닌, 사용자들을 위해 디자인 하는것이였죠? 우리가 디자인해온 와이어프레임은 유저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요?

2. Mid-Fidelity Wireframes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시도때도없이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Mid Fidelity 단계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요소들을 추가하여 또다시 피드백을 받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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