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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자를 위한 UXUI디자인 실전

에릭 튜터 5.0(4)

클래스 전 숙지해주세요!

강의는 영상통화로 진행됩니다. 영상통화 방법은 신청시 안내해드립니다. 노트/필기구 준비해주세요~

튜터 공지

클래스 요약

수업 목표: UX/UI 디자인을 실전 형식으로 학생이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일대일 인터뷰와 사용성 테스트를 실습하고, 아이데이션과 프로토타이핑을 Figma 툴을 활용하여 진행합니다.

이런 분들이 들으면 좋아요.

1. UX/UI디자인에 대해 관심이 있고 이게 무엇을 하는 분야인지 알고 싶은 분들

2. 디자인과 전혀 무관한 분야에 종사하지만 UX, UI디자인에 관심있는 비전공자 분들

3. 디자인 전공자이지만, UX, UI디자인 쪽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4. 탄탄한 UX/UI기본기를 다지고 싶은 분들

5. UX/UI 실전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

6. 새로운 분야에 대한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는 분들

7. UI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 지 알고 싶은 분들

튜터님을 소개합니다.

에릭

  • School of Visual Arts 인터렉션 디자인 석사

반갑습니다! 저는 뉴욕의 테크 회사 The Knot Worldwide에서 프로덕 디자이너로 웨딩 및 파티 플래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있는 에릭입니다. 그 전에는 서울에 있는 기업에서 UI기획자로 앱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5년 전 뉴욕으로 건너와 더 깊이 UX와 UI디자인을 공부하기 위해 인터렉션 석사 공부를 하고 지금은 UX와 UI, 사용자 리서치, 사업 전략에까지 기여를 하는 프로덕 디자이너로 경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UX, UI 업계에서 경력을 쌓은 것이 10년 정도 되었네요.

2020년 기준, 미국에서 가장 돈이 많은 기업으로 Google, Facebook 등 소위 FAANG으로 분류되는 인터넷 회사들이 상위 5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P&G, GE, Exxon Mobile과 같은 제조사, 유통회사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는 것을 보면 인터넷과 기술이 우리 삶 속에서 얼마나 중요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과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이 성공의 핵심 요소로 꼽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UX와 UI입니다. 디자인의 본질은 사용자가 겪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즉, 좋은 디자인이 사업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UX, UI디자인은 인터넷 기업들, 스타트업들의 성공을 위해 이제 더 이상 선택 요소가 필수 요소가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도가 높아지는 분야인데, 좋은 툴들과 오픈 소스들이 많아지면서 UI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진입 장벽이 낮아졌습니다. 누구든지 노력만 한다면 예전보다 훨씬 더 빠른 시간 안에 UX, UI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디자인의 본질, 사용자입니다.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실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들을 익혀나가야 합니다. 이런 이론으로 탄탄하게 실력을 쌓았을 때에 롱런하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 UI, UX세계로 들어올 수 있도록, 그리고 잘 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분야의 특성상 개발자, 프로덕트 매니저, 마케터 등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을 통해 나와 다른 관점들을 배우고 이를 통해 더 좋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겪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브레인스토밍과 스케치, 사용자 플로우 등을 거쳐 나온 솔루션을 다시 사용자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에서 많은 배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자체가 논리적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 투자자들, 임원들 등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설득을 할 수 있는 굉장한 무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UI, UX,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은 분들, 또는 이제 막 UX를 공부하고 있는 분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 분야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UX와 UI디자인의 본질에 대해서, 10년 동안 이 업계에 있으면서 기업, 스타트업, 테크 유니콘, 프리랜서 등 다양한 곳에서 실무를 하며 얻은 노하우를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UX디자이너가 어떻게 사용자에 대해서 배우고, 문제를 발견하며 솔루션을 만들어나가는지, 개발자, PM과는 어떻게 협업을 하는지 경험들을 대방출하겠습니다.



[경력 사항]

(현) 뉴욕 테크 기업 Product Designer

(전) 서울 테크 기업 UI기획자

• 뉴욕의 다수 스타트업에서 UX/UI 프로젝트 진행

• 스타트업 UX 컨설팅 다수 진행

• 전문 분야: UX, UI 디자인, 유저리서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디자인, 스타트업 디자인

• 브런치 매거진 '디자인, 그리고 프로덕트' 운영

어떤 클래스 인가요?

전혀 디자인을 공부해본 적이 없는 비전공자 분들, 이제 막 UI디자인을 공부하기 시작한 학생들, UX 및 UI 디자인 취준생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UX/UI디자인 실전'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사람들이 기계치라서 그런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UX의 세계에서는 이것을 철저하게 디자이너와 설계자의 책임으로 봅니다. 서비스를 만들 때에 사용자의 관점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거나 없었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보는 것이지요. 디자이너는 자신의 관점이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공감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존재하고, 이것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까지 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우버, 핀터레스트, 페이스북..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이 서비스들이 성공한 이유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그들은 단지 예쁘고 멋진 앱, 웹사이트를 만든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겪는 어려움, 문제들을 계속해서 알아가면서 이것들을 해결해준 것입니다.

UI디자인은 심미적으로 아름답거나, 독특함만으로는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성공의 열쇠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입니다.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원칙들, 디자인 원리들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UI디자인의 근본이자, 이론입니다. 이것이 바탕이 될 때에 여러분은 기본이 탄탄한 UI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강의를 통해서 다음을 익히게 됩니다.


1. UX/UI를 잘 하기 위한 사용자 및 디자인 지식 익히기
디자인은 단순히 예쁘게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에게 맞는, 사용자가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 및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잘 하기 위해서는 UX디자인 프로세스를 밟아가며 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 그들의 불편함 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UX 및 UI디자인 원리를 익히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에 대한 니즈를 알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생각해내고, 이것이 실제로 사용자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지 검증하는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해나갑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이냐, 대기업이냐와 같은 회사의 크기, 회사의 문제해결 방식, 제품의 성격에 따라 UX/UI디자인의 접근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UX/UI디자인 이론 및 지식과 , 사용자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가설을 세우는 방법, 이것을 검증하기 위해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활동들에 대해서 알려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 따라 팀원 및 이해관계자들과는 어떻게 협업을 하고, 디자인을 할 것인지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UX디자인의 기본기가 될 수 있는, 업계에서 실무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핵심적인 방법론들을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실전 돌입하기
UX/UI디자인은 실전입니다. 이론으로 기본을 탄탄하게 다졌다면, 실전으로 바로 돌입하여 여러분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하여 단계별 주요 디자인 산출물을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나의 문제를 정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UX디자인 프로세스를 밟을 거에요. 사용자를 통해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한 다음, 초점을 맞추어야 할 문제에 대해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데이션 및 프로토타입 과정을 거쳐 UI디자인을 만들고, 이를 평가하는 단계까지 밟을 거에요.

3. Figma 및 Zeplin 툴 익히기
UX/UI 디자인 산출물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았다면, 각각의 산출물을 어떤 디자인 툴(Sketch, Figma, Principle, Zeplin...)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지, 각 툴별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Figma를 3주의 시간동안 기초부터 실제로 UI디자인을 할 수 있는 단계까지 가르쳐드릴거에요. 단순히 툴을 배우는 것이 아닌 실전에서 사용하기 위해 Figma를 익히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전 연습을 위해 과제를 드릴텐데 이를 위해서 노트북과 Figma를 준비해오셔야 합니다. 꼭 맥북일 필요는 없고 윈도우즈도 괜찮습니다.


* 1:1 수강을 원하실 경우 톡 부탁드립니다~!

클래스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1회차 커리큘럼

1회차.
- UX/UI 실전: 사용자 조사를 통한 사용자 공감 및 이해. 핵심 문제에 대한 발견 및 정의
- Figma 툴 익히기: 피그마 기초 기능 익히기

2회차
- UX/UI실전: 사용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 및 브레인스토밍, 로우파이 프로토타입 만들기
- Figma 툴 익히기: 피그마 중급 기능 익히기

3회차
- UX/UI실전: 하이파이 프로토타입 만들기
- Figma 툴 익히기: 로우파이 및 하이파이 프로토타입 만드는 방법 익히기

4회차
- UX/UI 실전: 과제 평가 및 디자인 이터레이션을 위한 사용자 테스트
- Figma 툴 익히기: 최종 디자인 산출물 및 Zeplin 활용

2회차 커리큘럼

2회차.
- UX/UI 실전: 아이데이션과 프로토타이핑 및 사용성 테스트
- Figma 툴 익히기: 피그마 심화 기능 익히기

3회차 커리큘럼

3회차.
- 진행 프로젝트 리뷰
-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알아야 할 면접관의 관점에서의 UX/UI 핵심역량

실제 수강생의 리뷰입니다.

  • 커리큘럼5.0
  • 전달력5.0
  • 시간준수5.0
  • 준비성5.0
  • 친절도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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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일정

온라인 LIVE

98,000원 / 시간 882,000원 / 총 3회 9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