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요일

가능
시간
(날짜)

  • 오후 7시-9시 (협의)
장소 : 협의 후 결정
추가비용 : 스터디룸 - 더치페이
혹시나 스터디룸보다는 카페가 더 좋을 것 같다면 말씀해주세요. 모든 것은 수강자 우선입니다. ㅎ
₩17,500원 / 시간
₩280,000 / 총 8회 16시간
실시간 톡하기 찜하기
황철훈
황철훈
[Android/안드로이드] 직접 한땀한땀 만들어가면서 배우죠?
  • 강남, 분당
  • 2시간/회
  • 1:1 수업
  • ₩17,500/시간

튜터정보

  •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리눅스 마스터 2급
  • Aspire, Sustailable Development Hackathon 2017, 우수상 수상
  • 경기도 빅데이터 전문가 양상과정 [빅데이터 챌린지] 수료
  • 네트워크 관리사 2급
  • PC 정비사 2급
안녕하세요. 만드는 것을 좋아해서 개발 일을 하고 있는 튜터 황철훈 입니다.
저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무언가 필요한 것들을 생각하고, 기획하고, 만들어 다른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주는 것.

이게 제가 개발을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최근, 해커톤이나 공모전 등을 전전하면서, 많은 분들을 만나보았습니다.
그들은 저보다 더 뛰어나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다른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주고 싶어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것에 대해서 한계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 수업을 수강하기 위해 찾아오시는 분들도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분들에게 '최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라는 목표로 임하겠습니다. 모두들 좋은 성과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경력>
2017.06 - 2018.03, TourTogether 스타트업, 안드로이드 및 서버 개발
2018.07 - 현재, 가천대학교 정보보호연구실 연구생

<수상>
2018.12, HARMONY 해커톤, 코리아문화수도조직위원회, 입선 수상
2018.11, 추계학술발표대회, 한국인터넷정보협회, 우수논문상 수상
2017.03, 제 3회 무한상상 아이디어캠프,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최우수상 수상
2017.01, Sustainable Development Hackathon 2017, 유엔아카데믹임펙트 한국협의회, 우수상 수상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리눅스마스터 2급
PC 정비사 2급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수업소개

이전 수업의 경우, 수강생들이 만들고 싶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방식의 경우, 난이도가 너무 달라져 수업 진도에 차질이 발생하여 최적의 교육을 드리지 못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만들어둔 예제들을 수강생들과 만들어가며
"개념, 실습, 반복"
이라는 수순을 거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강의는 예제를 따라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수강생들이 원할 경우 수강생들이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단, 이때 1회차에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자세히' 기획되고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수업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수업의 언어는 JAVA로 시행되며, OpenJDK 1.8 이상의 버전을 이용하여 수업이 진행되게 됩니다. JAVA 언어의 유료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ㅎㅎ;;

ps) 수업의 진도가 빠르며, 수강자가 원할 경우, Kotlin도 겸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Kotlin은 저도 배우는 중이기에 Kotlin을 배우고자 수강하시는 경우는 없었으면 합니다.



<수업 장소>
수업 장소는 '스터디 룸'을 지향합니다.
카페의 경우 가격은 싸지만 수업 환경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터디 룸 가격은 수강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스터디 룸은 더치로 하겠습니다. ㅎㅎ;;



<수업 방식>
수업은 1주에 2회차로 진행됩니다.
주로 토, 일 연속으로 할 가능성이 높으며, 여건이 안되신다면 평일 야간 7시 ~ 9시까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회차 당 2시간을 기본으로 합니다.

1회차 진행 시, 환경 설정 및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예제들을 선택하게 됩니다. 예제 및 수강자에 따라 예제 당 1회차 또는 2회차로 구분되게 됩니다. 단, '예제 1'은 반드시 진행합니다.



<예제>
예제 1. 문자를 입력받고 출력해보기
- 가장 기본이 되는 예제입니다. 어떻게 디자인 요소들을 Java와 연동하여 컨트롤할 수 있
는지 배우게 됩니다.

예제 2. 알림창 띄우기 & 커스텀 해보기
- AlertDialog를 어떻게 응용하는지 배우게 됩니다.
1) 알림 창 띄우기
2) 확인/취소 창 띄우기
3) 텍스트 입력 창 띄우기
4) Date Picker 창 띄우기

예제 3. 안드로이드와 가위 바위 보! 미니게임 만들기
- 간단?한 미니게임을 만들어보는 예제입니다. 많은 것들이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2회차
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1) Thread & Handler
2) 조건문
3) Random 선택
4) enum? list? ArrayList? HashMap? Set?
5) Image 변경하기
6) 중첩 Layout 만들기


예제 4. 카메라 촬영하기!
- 카메라! 기능을 활용하여 촬영 이후 사진 데이터를 컨트롤 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1) 카메라 촬영 및 저장 권한 설정
2) 카메라 촬영 기능
- SurfaceView를 이용한 카메라 촬영
- OpenCV를 이용한 카메라 촬영, Convert Grey!
[단, 환경설정부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및 수강자의 환하는 경우만 진행합니다.]
3) 사진 데이터 저장하기

예제 5. 유튜브 API 활용해보기
- 간단히 유튜브의 API를 이용하는 유튜브 영상을 내가 만든 앱으로 가져와 재생시키는
것 입니다.

예제 6. 로그인 창과 권한 다루기
- 가장 기본이 되는 로그인과 권한 다루기를 배우게 됩니다.
1) Edittext 다루기, 이쁘게 만들기!!
2) Permission 부여하기!
3) SQLite로 저장하기!
4) SharedPreference로 저장하기!
5) 자동 로그인 구현하기!

예제 7. GPS와 지도 다루기!
- 안드로이드의 GPS 기능과 Google Map 기능을 다루게 됩니다. 2회차가 소요됩니다.
1) 현재 위치 GPS 정보 가져오기
2) 현재 위치 주소 정보 가져오기
3) 지속 위치 정보 가져오기 - Service 다루기
4) Google Map 현재 위치 표시하기
5) Google Map 기능 추가하기
6) Custom Marker 및 정보창 띄우기[*시간 가능 시]
7) 경로 그리기[*시간 가능 시]

예제 8. TTS 와 STT 다루기
- Siri, 빅스비와 같이 기기가 사람의 음성을 인식하기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입니다.
앱에 말을 인식하도록하여 인식된 결과를 사운드로 출력하도록 하는 예제입니다.
[Google Dailogflow와 연동하여 재밌는 예제를 만들 수 있으나 시간상 소개만 하고
간단한 조건문으로 컨트롤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9. 리스트 다루기(& 외부 라이브러기 포함)
- 더욱 이쁘고, 다양하고, 재미있게! 화면에 목록 정보를 띄울 수 있도록 다양한 List를
배우는 예제입니다.
1) Recyclerview 다루기
2) Event 추가하기
3) 등록 삭제 수정
4) 외부 라이브러리 다루기

예제 10. 예쁜 라이브러리는 모두 내꺼!(open source 라이브러리 다루기)
- 안드로이드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기능들을 가져와
사용하도록 합니다. 선택은 하나씩 소개하며 몇 가지 실습해보는 형태로 적용됩니다.
수업 참고 : https://github.com/wasabeef/awesome-android-ui

예제 11. 카메라 촬영으로 텍스트 얻기! OCR 예제 해보기
- Opencv 연동 및 Tesseract 를 이용하여 카메라 촬영을 통한 영어 또는 한국어
텍스트 얻기
- 2~3회분 분량

예제 12. FCM을 통해 Push알림을 보내보기
- FCM을 통해 내가 만든 어플에 Push 알림을 보내보는 예제

수업대상

  • 강의는 가격은 동일하나 비전공자와 전공자를 구분하여 수업이 진행됩니다.

    '비전공자'는 '나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어!'가 목표가 되며,
    '전공자'는 '안드로이드의 많은 기능을 다룰 수 있어!'가 목표가 됩니다.

    (비전공자와 전공자 구분은 '대학의 학과' 또는 '경력 및 경험을 가진 자' 로 구분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난 정말 내 아이디어를 만들어보고 싶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환영합니다.

커리큘럼

1회차

# 환경 설정 : Andorid Studio, OpenJDK
# 수업 받고자 하는 예제 선택

# Layout 다루기
- Android Studio의 Design Tool/XML Code를 이용하여 앱 화면을 구성하는 것을 배웁니다.

2회차

# 예제 1 진행
- 디자인된 Layout을 어떻게 컨트롤 하게 되는지 배우게 됩니다.

<기본>
1. 자료형 / 메소드 / 반복문 / 조건문
2. Class
3. Event 등록

<응용>
1. Activity 화면 Resize 조건 부여
2. Menu 추가
3. Resource 다루기

3회차

# 수강자 선택 예제 진행
- 1회차에 선정한 예제에 따라 진행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수업 소개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회차

< ~ 8회차 까지>
- 3회차와 동일

리뷰

리뷰쓰기

실시간톡

실시간 톡하기

위치

지도가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