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요일

가능
시간

  • 16-18
장소 : 대학로
추가비용 : 1일 1만 원
코워킹 스페이스 중 입지와 대관료를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기본 수업 시간은 2시간이며, 현장 상황에 따라 3시간 내외로 길어질 수 있습니다. 금요일은 3시간 30분 짜리 그룹스터디입니다. 금전적인 추가 부담은 없습니다.
₩12,000원 / 시간
₩144,000 / 총 6회 12시간
Penny
윤영진
소설 창작의 연습술
  • 중구
  • 2시간/회
  • 최대인원:1~4
  • ₩12,000/시간

튜터정보

  •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사창작
-서사창작 전공
-도서출판 에세이 공모 당선 (2006) 및 단행본 발간 (2007)
-드라마 『간호사들(가제)』및 동화 《할머니의 밥솥》 보조 작가 (2006~2007)
-M음원사이트 칼럼니스트 (2009)
-H경제신문 기자 (2013)
-M출판사 편집자 (2017)
-황금가지 브릿G 등록작가 (현재)
…라고 쓰니까 별 거 있어 보이지만, 명백한 오해다.
경력과 학력에 대한 유리한 오독과 진정성에 관한 진지한 모독을 환영한다.
거창함을 유지하는 데는 관심 없었다. 오직 유창해지는 것이 목표였다.
습관적으로 글을 쓰지만 '언제쯤 글을 쓰며 살 수 있을까.' 고심하는 관습 바깥의 작가다.
나태하고 집요하게 글을 써 왔고, 신속하고 정신없이 돈을 써 왔다.
이제 글이 나를 써 나갈 때다.

수업소개

§ "플롯을 구축하는 데 늘 애를 먹어요.", "퇴고를 못 하겠어." 같은 어려움을 데뷔한 동료 작가나 선생님들에게 토로하면 "노력하면 돼요.", "그 고비를 뛰어넘으면 엄청나게 성장한다."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결과 말고 과정에 대한 설명은 없었지요.

'소설 창작의 연습술'은 과정을 다루는 수업입니다.
기본적인 드라마트루기, 소설 작법은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작법 만을 다룹니다.

§저는 시나리오 작법과 드라마 작법, 소설 작법 등 다방면의 작법을 배웠고 답답한 마음에 여러 작법서를 탐독했었습니다. 그러나 효과는 미미했습니다.


스타 플레이어보다 프로듀서에 알맞은 사람이 저 인지도 모릅니다. 기획 및 제작 능력은 제게서 한 번도 꺼지지 않은 불씨입니다. 노력하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에 그 방면으로는 제가 좋은 선생이 못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일을 가르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소설'을 쓰기 까지는 애를 먹었습니다. 힘들었던 만큼 남의 고충도 잘 보입니다.

§너무 아쉬워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작법과 문학 이론을 아는 것 만으로도 즉각적 위력을 발휘한 영역이 있었으니까요. 외현하는 독법의 수준이 높아집니다. 가려내고 평가하는 능력 또한 올라갑니다.

또 분명한 이점이 존재했습니다. 작법을 아는 것은 고급 문화 향유자, 아마추어 작가를 지향하는 사람에게는 말 할 거리, 읽을 거리 등의 '거리'를 제공하고 차용할 수 있는 비평의 잣대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비평을 정말 잘 하시는 것 같아요."라는 말을 합평 때 들으면, '창작하겠다는 사람한테 평론을 하라는 건가…이건 욕이다.'하고 치욕스러웠던 적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비평적 에세이를 펴내기 위해 원고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더 쉽게 되는 일인데도 소설 원고에 매번 뒷전으로 밀려나는 이유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일이 저를 더 몰입시키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딜레당트에 머물 것이 아니라면, 작법도 글쓰기에 이로워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억압하는 악법을 거부하기로 합니다.
◈무법자가 되는 극단의 노선도 따르지 않기로 합니다.
◈우리는 '최소한의 법'으로 준법을 실현하는 기술적 훈련을 해나갈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정말로 이야기를 쓰는 데 도움이 되는 연습으로 법을 내재화 하는 것입니다.

▣이 수업을 연습법이 아니라 연습술이라 소개하는 이유입니다.

수업대상

  • 작가는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성장한다(데이먼 나이트)고 합니다.

    -[나르시시즘의 분출구로서, 소통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는 1단계
    -[소통을 전제로 쓰지만 "변변찮다"는 평을 듣고 구조적/기술적으로 허술하다]는 2단계
    -[제대로, 무리 없는 수준의 모작을 써낸다. 하지만 아직 해결하지 못한 기술적 문제가 걸림돌이 된다]는 3단계
    -[기술적인 문제를 모두 그럭저럭 해 나갈 정도로 해결했다]는 4단계
    중에서 3단계까지의 작가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작년 겨울에야, '어, 내가 드디어 그럭저럭 깨쳤나?' 자각했고 올해 가을에 접어들어서야, '드디어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고 기뻐했습니다.

    이제야 출발선에 선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대상은 3단계 작가까지입니다. 4단계는 아마 저와 함께 합평을 하고 스터디를 할 동료로서 적합할 것입니다.

커리큘럼

1회차

오리엔테이션 (30분 내외) : 수업 소개, 기초 작법

과제 : 주동 인물 (200자 원고지 5~9매), 텍스트 읽기 (장편 혹은 단편의 부분)
훈련 : '밀고 나가기' (약 100분 내외)
((중간 휴식 약 10분))
피드백 : 10분 내외

*첫날과 마지막 날을 제외한 기본 수업 시간은 120분입니다.

*준비물 : 랩탑 컴퓨터 혹은 물리 입력 장치를 갖춘 태블릿

2회차

과제 : 반동인물 (200자 원고지 5~9매), 시점인물
훈련 : 1. 반동인물 심화
2. 개연성-역사와 도식
3. 시점과 시점인물

*준비물 : 랩탑 컴퓨터 혹은 입력 장치를 갖춘 태블릿

3회차

과제 : 인물과 플롯
훈련 : 1. 씬 다듬기
2. 정보 뿌리기


*준비물 : 랩탑 컴퓨터 혹은 입력 장치를 갖춘 태블릿

4회차

과제 : 배경
훈련 : 1. 배경 심화
2. 퇴고

*준비물 : 랩탑 컴퓨터 혹은 입력 장치를 갖춘 태블릿

5회차

과제 : 시놉시스

훈련 : '워드 크로키' (4시간 동안 소설 초고 완성)
((중간 휴식 5~15분 내외, 자율))

*워드 크로키를 하는 이유는, 불안과 끈기부족이 소설쓰기에서 가장 깨기 어려운 몹이기 때문입니다.

*준비물 : 랩탑 컴퓨터 혹은 입력 장치를 갖춘 태블릿

6회차

과제 : 본인의 소설을 완결
훈련 : 고쳐쓸 부분 찾기
독자와 편집자 되기


*준비물 : 랩탑 컴퓨터 혹은 입력 장치를 갖춘 태블릿

□사전문답에 따라 수강생에 알맞은 텍스트가 주어집니다.
□주차별 추천 도서 혹은 읽을 거리가 있으나, 처음에 제공된 텍스트는 마지막 주까지 연구 교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수준 별 상이)

■수강생의 불성실을 이유로 튜터는 수강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불성실'의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인 커리큘럼을 숙지하지 못했다. (질문은 환영이나, 이미 명시된 기본적인 항목을 물어볼 때, 제대로 읽어보지 않았다는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예:"수업은 몇 시간합니까?", "대관료는 누가 지불합니까?" 등)
-빠른 확인이 필수적인 의사 진행 과정에서 장시간 연락이 두절된다.
-과제를 정해진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는다.
:상기 양상이 반복되어 수강 의사가 미약한 것으로 간주될 시에는 튜터가 수강을 철회합니다. 수업은 수강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의욕이 있는 학생에게는 득실을 따지지 않고 더 알려주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입니다만,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받아가기만 하겠다'는 태도는 '전반적인 무기력'으로 규정하고 수업의 활력을 위해 튜터가 선을 긋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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