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회차 수업
등록된 시간대 외에 원하시는 시간이 있으시면 문의주세요. 수업 장소는 영등포구청 근처의 음악작업실이고 최대 4명까지 원활히 실습가능한 컴퓨터와 건반등 장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인 이어폰 정도의 준비물만 있으면 실습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톡
₩21,250원 / 시간
₩170,000 / 총 4회 8시간
이재우
인메이
[재능없이 음악하기] 에이블톤 라이브로 노래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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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시간/회
  • 최대인원:1~4
  • ₩21,250/시간

튜터정보

  • 신분 인증 됨
싱어송라이터 인메이(INMAY)

<안 해도 돼>(2017)
<2008-2012>(2016)
<홈파티>(2015)
<풍덩>(2015)
<결국 타인>(2014)
<12시엔 칼로리가 리셋됩니다>(2013)

등 다수 앨범 발매

음간소음
<위로가 필요해> 8월16일생
<여름> 유다슬

수강생 앨범 프로듀싱

현재 메일링 서비스 <월간 인메이>로
매월 신곡을 제작하며 활동 중



아무것도 모르던 상태에서 이것저것해보며
느꼈던 뿌듯함을 다른 분들께도 전하고 싶습니다.

딱딱하고 복잡한 이론 설명 없이
필요한 부분만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수강생의 성취도에 대해서 평가하거나
주눅들게 하지 않습니다.



수업소개

에이블톤 라이브 (작곡프로그램) 사용법과 간단한 음악이론을 배우면서 노래 한 곡을 처음부터 만들어봅니다.

영등포구청 근처에 있는 저의 작업실에서 최대 4인까지 그룹레슨으로 진행됩니다. 컴퓨터와 건반 등 실습가능한 장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수업은 이론 + 실습으로 진행됩니다.

하루 수업 중에 이론 수업만 너무 많거나 실습내용만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적절한 밸런스를 맞출 수 있게 노력했습니다.

레슨 이후에도 실습반을 통해 질문과 답변, 트러블슈팅으로 곡작업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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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릴 때부터 음악적 무기력을 학습합니다.
학교에서도 음악 학원에서도 시험치고 평가받고
해내느냐? 못 하느냐? 하는 허들을 자꾸 넘으면서
좌절감이 쌓이고 '나는 음악 같은거 못해'
'나에겐 음악적 재능이 없어' 같은 고정관념이 생깁니다.

하지만 음악을 전공하지도 않은 제가 컴퓨터를 만지면서
노래를 여러 곡 만들어 보면서 느끼게 된 것은
노래를 만드는데 그런 엄청난 천재적인 재능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거였어요.

저는 기타도 잘 못치고 피아노도 잘 못칩니다.
하지만 노래 만드는 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었어요.
몇가지만 알면 음악 어렵지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업대상

  • 컴퓨터로 음악을 만들어 보고는 싶었지만
    '저런 건 재능있는 천재들만 하는 걸거야' 하는
    생각이 들어 두려웠던 분

    악기도 할 줄 아는거 없고, 음악 배워본 적 없지만
    일단 한 곡 만들어보고 싶은 분

    멜로디 붙여 보고 싶은
    가사 거리 하나 정도 마음 속에 품고 계신 분

커리큘럼

1회차

1.준비

1) 마음가짐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작업일 작곡이라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알아봅니다.
불필요한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추고 좀 더 편안하게 접근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 프로그램 소개
레슨을 진행하면서 사용할 에이블톤 라이브라는 프로그램은 어떤 프래그램인지 알아봅니다.
다른 많은 DAW(미디 프로그램)들과 어떻게 다른지, 처음 DAW를 다루는 사람에게 에이블톤 라이브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2. 곡의 구조

1) 2단구성, 3단구성
한곡 안에서 파트가 어떻게 나눠지는지, 각 파트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많은 곡에서 흔히 보이는 구성인 2단 구성, 3단 구성이 어떻게 만들어져있는지, 어떤 악기들이 주로 쓰이는지 알아봅니다.

2) 에이블톤 라이브 기본 사용법
에이블톤 라이브 화면의 구성, 확대/축소 및 이동, 트랙 생성, 미디트랙과 오디오트랙의 차이점, 클립 생성, 미디 노트 에디터에서 노트를 입력/편집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3. 드럼

1) 드럼의 구성요소
리듬을 끌고가는 중요한 악기인 킥과 스네어 하이햇의 음색과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2) 장르별 드럼 패턴
팝, 락, 디스코, 펑크 등 각 장르가 다르게 들리는 리듬의 차이는 어떤 것인지 장르별로 주로 쓰이는 드럼패턴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에이블톤 라이브에서 직접 미디로 입력해봅니다.

3) 다른 파트 만들기
후렴파트와 Verse파트의 드럼 패턴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 만들어봅니다.

4) 필 인
드럼 필 인 Fill In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러가지 패턴의 드럼 필인을 만들어봅니다.

2회차

4. 스케일과 코드

1) 스케일
한 곡 안에서 음들이 움직이는 기본 바탕이 될 스케일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2) 코드
여러 음들이 조합된 코드라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코드가 있는지, 각 코드는 어떤 느낌을 주는지 알아봅니다.

3) 다이어토닉 코드
세상에 나와있는 많은 곡들의 코드진행의 밑바탕이 되는 다이어토닉 코드라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4) 코드 진행
단편적인 코드들을 어떻게 조합해서 코드 진행으로 만들 수 있는지, 많은 아티스트들이 좋아했던 코드 진행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5. 피아노

1) 피아노의 종류
어쿠스틱 피아노와 일렉트릭 피아노는 어떻게 다른지 음색은 어떤지 알아봅니다.

2) 주법
피아노로 코드를 연주하는 주법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미디로 입력해봅니다.

3회차

6. 기타

1) 기타의 종류
줄에 재질에 따른, 기타 구동방식에 따른 기타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각 악기는 음색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니다.

2) 주법
기타의 주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미디로 입력해봅니다.

3) 외부 가상악기 사용
에이블톤 라이브 내부 음원이 아닌 외부 가상악기를 사용해서 기타 음색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4) 일렉트릭 기타의 음색 구현
앰프 시뮬레이터와 이펙터를 이용해서 일렉기타의 음색을 구현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7. 베이스

1) 베이스의 종류
일렉트릭 베이스기타와 어쿠스틱 더블(콘트라)베이스는 어떻게 다른지, 음색은 각각 어떤지 알아봅니다.

2) 주법
베이스는 어떤 방식으로 주로 연주되는지, 곡 속에서 베이스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직접 미디로 입력해봅니다.


8. 멜로디
지금까지 만들어온 리듬과 코드를 바탕으로 어떻게 멜로디를 올릴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1) 선해결 후전개
멜로디를 만들때에 있어서 해결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2) 멜로디의 리듬패턴 먼저 정하기
모든 것을 0에서 부터 창작하기가 힘들때 멜로디의 리듬 패턴을 먼저 정해둔 뒤, 멜로디의 음정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3) 크게 만들기
멜로디의 조각을 만들었다면, 그 멜로디 조각을 전개해서 더 큰 구성의 덩어리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4) 좀 더 쉽게 접근하기 위한 몇가지 조언
멜로디를 창작하는 것에 대해 막막한 느낌을 받을때,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4회차

9. 녹음 및 후처리

1) 녹음
마이크를 이용해서 보컬(혹은 악기)를 녹음하는 법과 꼭 숙지해야할 주의사항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피크와 게인스테이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봅니다.

2) 후처리
녹음 받은 소스를 처리하는 법(음정 튠, EQ, Comp)에 대해 알아봅니다.


10. 후렴 두텁게 만들기

1) 백그라운드 보컬
보컬 트랙을 추가해서 후렴을 더 단단하게 만드는 방법(더블링, 코러스)을 알아봅니다.

2) 패드와 스트링
패드와 스트링이 어떤 악기인지 알아보고, 빈 부분을 채워서 후렴을 더 꽉차게 들리게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3) 멜로디 필
보컬 멜로디의 빈 부분이 있을 때, 다른 악기로 멜로디를 채워넣어 더 풍성하게 만드는 법을 알아봅니다.


11. 인트로/브릿지/엔딩 만들기

1) 인트로
곡 첫부분의 코드를 반복하거나, 드럼 필인을 넣거나, 후렴의 멜로디를 사용해서 인트로를 만드는 법을 알아봅니다.

2) 브릿지
곡의 분위기를 크게 환기하는 브릿지파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3) 엔딩
곡을 어색하지 않게 마무리할 때 쓸 수 있을 만한 몇 가지 아이디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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