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요일

가능
시간
(날짜)

  • 오전 11시 - 오후 7시 (2019-04-06)
장소 : 협의 후 결정
추가비용 : 없음
장소는 우선적으로 서울지역에 한해 수강자 분들과 협의 후에 결정됩니다 :) 수업은 카페나 스터디룸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음료, 대관료는 본인 부담입니다. 그 외 추가비용은 없으며 심화과정의 스터디를 원하시는 분들만 별도로 책정됩니다 :)
₩20,000원 / 시간
₩320,000 / 총 4회 16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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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도현
맥스터디
[1:1,그룹] 스케치업, 3d max를 이용한 수준별 건축 모델링에서 v-ray 렌더링까지!!
  • 강남
  • 4시간/회
  • 최대인원:1~5
  • ₩20,000/시간

튜터정보

  • 한성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실내,외 공간 3D 투시도 / 3D 조감도 / 모델링 / 리터칭 / 동영상

2D 도면과 제안서 등을 제공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케치업과 3d max를 통한 기본적인 모델링 에서부터

공모전 입상을 위한 고퀄리티 렌더링, 실무에 쓰이는 빠르고 효과적인 렌더링까지

목적에 맞는 다양한 수업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수업소개

- 수업 진행 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케치업 - 인스케이프(루미온) - (포토샵,일러스트)>

<3d max - vray - (포토샵,일러스트)>


편의 상 두 수업으로 구분해 놓았지만 스케치업 모델링 후 vray 렌더링 또한 가능하오니

궁금하신 사항은 메세지로 문의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커리큘럼


하루 4시간 x 4일 총 16시간의 수업입니다.


0일차 - Chapter 00 : 간단한 오리엔테이션 및 수업자료 제공 (무료)

1일차 - Chapter 01~02 : 시작 화면구성과 기본도형, 기본 변형 도구

2일차 - Chapter 03~04 : 단면형 오브젝트, 폴리곤의 이해와 편집

3일차 - Chapter 05~06 : 기타 명령들과 폴리곤 편집의 응용, 자유곡면 모델링의 이해

4일차 - Chapter 07 : 맵핑과 렌더링, 실무활용 팁


*위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진행되게 되며 각 팀의 진도나 스케줄을 고려해 조정 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초보자를 위해 맞추어진 수업입니다. 수업 내용을 잘 따라오신다고 해도 16시간이

라는 시간은 많은 것을 배우기엔 짧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그 외의 심화 학습을 원하시는 분들에

게는 개별적으로 심화 학습을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 장소 및 시간은 수강하시는 분들의 컨디션이 다르기 때문에 수업이 잡히면 협의 후에 결정합니

다. 수업은 카페, 스터디룸에서 진행됩니다. 이 때 음료나 대관비는 본인 부담입니다. (물론 제가

기분이 좋은 날엔 사드릴 수 있습니다 :D )


- 그날 수업마다 핸드아웃(예제 등)이 나갈 수 있습니다. 노트북은 물론이고 필기구 또한 지참 하

셔야 합니다. 프로그램이 없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와 예제는 무료로 제공

해 드립니다 :D

수업대상

  •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대학교 1~5학년 건축 / 인테리어 과에 재학중인 학생분들 혹은 실무 초심자 분들


    - 3d 모델링 / 렌더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


    - 디자인 툴을 통해 효과적인 제안 자료 / 포트폴리오를 만들길 원하시는 분들


    - 실무 기반의 작업 내용을 통해 배우길 원하시는 분들

커리큘럼

1회차

>> Chapter 01


화면구성과 기본도형


- 화면구성

- 뷰포트 이해하기

- box

- cone

- sphere

- geosphere

- cylinder

- tube

- torus

- pyramid, teapot, plane

- chamfer box

- chamfer cylinder

- oil tank, capsule

## tip - 사용자 환경 설정 ( Customize )


>> Chapter 02


기본 변형 도구


- move, copy, object snap 1

- move, copy, object snap 2

- pivot center, rotate

- rotate, copy, mirror

- align

- pivot 이동

- copy 옵션, instance

- local 축의 이해

- array

## tip - 우리에게 맞는 단위체계 ( Unit setup )

2회차

>> Chapter 03


단면형 오브젝트


- 기본 도형

- 자유 곡선 편집하기 ( Vertex types )

- Convert to Editable Spline, Attach, Weld

- Fillet, Outline, Boolean

- Trim, Chamfer

- 대칭 도형 그리기 - Mirror, Instance 의 활용

- Connect, 3차원 도형

- Convert to Editable Spline 기타 명령들

- 파이프형 오브젝트 - Rendering

- 파이프형 오브젝트 - Sweep, Twist

- 돌출형 오브젝트 - Extrude

- 회전형 오브젝트 - Lathe

- 3차원 곡선을 활용한 모델링 - Sweep

- 단면의 형태가 같은 오브젝트 - Bevel Profile

- 단면의 형태가 변하는 오브젝트 - Loft

- 전등 - Lathe, Sweep

- 욕실용품 - Lathe, Extrude, Sweep

- 문틀과 문짝 - Bevel Profile, Sweep

## tip -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모디파이 패널에 등록하기 - Configure Modifier Set


>> Chapter 04


폴리곤의 이해와 편집


- 같은 모양으로 면 나누기 - Inset, Extrude

- 정점 하나로 모으기 - Weld, Cut, Collaps

- 두께가 같은 책장 - Inset, Chamfer 간격조정

- Inset, Connect, Extrude, Chamfer 1

- 구멍 뚫린 둥근 박스 - Connect, Bridge, Bend

- 안으로 들어간 폴리곤 - Boder, Cap

- 두께가 같은 오브젝트 - Shell

- Inset, Connect, Extrude, Chamfer 2

- Convert to Editable Poly의 기타 명령들

## tip -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단축키로! - Customize User Interface

3회차

>> Chapter 05


기타 명령들과 폴리곤 편집의 응용


- ProBoolean과 Editable Poly

- 곡선형 책장 만들기 - Spacing tool과 Array

- 대칭형 오브젝트 - Symmetry

- 라인 그대로 엣지만들기 - Shape Merge

- 모델의 일부만 변형하기 - Bend

- Boolean 사용하지 않고 모델링하기

- Normal Align을 활용한 졸대 붙이기

- 다이아몬드 - Chamfer, ProBoolean

## tip - 폴리곤 에디팅 응용


>> Chapter 06


자유곡면


- 곡면 모델링의 이해 1 - Subdivision Surface

- 곡면 모델링의 이해 2 - Subdivision Surface

- 곡면 모델링의 이해 3 - Subdivision Surface

- 곡면 모델링의 이해 4 - Subdivision Surface

- Smoothing Group을 활용한 각진 모서리

- 1인용 소파 - Use NURMS, Sweep

- DAR Chair - Use NURMS, Shell, Sweep

- 블루프린트를 활용한 모델링 - 세면기

## 핸드아웃 - 렌더링을 위한 모델링 자료

4회차

>> Chapter 07


맵핑과 렌더링


- 간단한 실내공간 모델링 - Flip, Spacing Tool

- VRayMtl - 벽, 바닥, 프레임, 유리, UVWmap

- VRay Camera, VRay Sun, Renderer Setup

- 도면을 활용한 건축물 표현 - 벽, 바닥

- 도면을 활용한 건축물 표현 - 계단, 난간

- 도면을 활용한 건축물 표현 - 문, 창문

- 벽돌, 우드플로어, 목재 재질 표현

- 건물 렌더링 - 외부, 내부

- 건물 렌더링 - 입면도, 아이소메트릭, 단면도

- 실내 간접 조명과 직접 조명 - 모델링, 맵핑, 최종 렌더링

- 포토샵 후보정

## tip - 뷰포트에 맞게 자동으로 스냅 전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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