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가능
시간
(날짜)

  • 오전 10시 - 오후 1시 (2019-05-04)
  • 오후 2시 - 오후 5시 (2019-05-04)
장소 : 협의 후 결정
추가비용 : 수업 룸 대관 비용 1/n
신촌에서 진행할 예정이지만 수강생분들이 편하신 다른 곳이 있다면 미리 협의 후 변경 가능합니다!
₩18,000원 / 시간
₩162,000 / 총 3회 9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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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현우
끼루
프로그래밍 입문 - 혼자서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수업 (feat. Unity)
  • 신촌홍대, 신촌홍대
  • 3시간/회
  • 최대인원:2~4
  • ₩18,000/시간

튜터정보

  •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 1도 모르던 비전공자로 시작해서
나도 모르는 사이 프로그래머로 살고 있는 백현우라고 합니다.

비전공자라면 누구나 그렇듯 구글에 ‘프로그래밍 입문하기’ 라는 검색어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그렇듯 어디에 쓰이는지도 모르고 외웠던 이론은 금새 까먹어버렸고
만들어 놓은 결과물 하나 없이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일단 만들어보자!’ 라는 생각으로 학교를 휴학한 채
1년간 모바일 게임 스타트업에서 일하며 약 4만 다운로드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해보았고
현재는 약 40명 규모의 회사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공학 전공이 아니기에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는 분들이 어떤 어려움을 느낄지 잘 알고 있고
노베이스로 시작해 '실제 서비스 출시 & 프로그래머로 취업'을 성공했기에 전달해드릴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너 프로그래밍 해봤다고 했지? 만든거 보여주라!” 라는 질문에
“만든건 없고… Hello World는 기억 나는데…” 가 아니라
“이거 한 번 해볼래?” 라는 대답 할 수 있게 시작해봅시다!

수업소개

* 시간
- 1회 3시간 / 총 4회 수업입니다! (토요일마다 주 1회)

*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1.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베이스 만들기
- 혼자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며 가장 힘들었던건 아무래도 '시작하기'였던 것 같아요.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떤게 중요한건지, 이런 복잡한 이론들을 다 알아야 하는건지... 사실 대부분은 이 단계에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포기하시는 것 같아요.

-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맨 처음 시작할 때 이런 사소하지만 들이는 노력과 시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것들을 알려줄 누군가가 필요했던 것 같아요.

- 제 수업에서 '혼자 시작하기' 의 시간을 비약적으로 줄이고 본인이 하고자 하는 분야에 좀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 따라서, 나중에 알아도 괜찮은 복잡한 이론들은 뒤로 제쳐두고 '기초라고 쓰지만 아무도 안알려주는 기초', '구글링에 필요한 지식', '비전공자도 꼭 알아야 하는 전공지식' 등을 전달하는게 수업의 목적입니다!

2. 직접 무언가 만들어본 경험
- 사실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대부분이 프로그래밍 이론을 배우기 위해 공부하지는 않을거에요. 결국 눈에 보이는 무언가를 만들어보고 싶은거 아닐까요?! 그럼 처음 시작할 때도 만들어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 특별한 목적 없이 프로그래밍을 배워보고 싶다는 사람이더라도 처음에 무언가 만들어보는 경험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공부하는 목적이 있어야 어떤게 내게 필요한 지식인지 분별할 수 있으니까요!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할게요!

* 진행방식
- 초등학교에서 수학을 처음 배웠을 때 기억 나시나요? 물론 저도 기억은 안나네요. 하지만, 1+1 을 배우기 전에 “사과가 하나 있었는데 하나가 더 생겼네~ 그럼 몇 개지?” 를 배우지 않았나요? 수식을 배우기 전에 직관적으로 '눈에 보이는' 무언가로 이해를 했었죠.

- 프로그래밍도 마찬가지로 ‘눈에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린 어른이 되긴 했지만 프로그래밍은 처음이잖아요!

- 그래서 게임을 만들어볼겁니다! 그동안 제가 모바일 게임 제작을 하면서 쌓았던 프로그래밍 이론에 대한 이해를 고대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내가 쓴 코드가 게임 내에서 어떻게 작동 하는지 직접 보면 훨씬 쉽게 이해하고 기억에 오래 남길 수 있습니다.

* 게임을 만드는 수업인가요?
- 게임 제작은 딱딱한 이론을 쉽게 배우기 위한 ‘도구’ 이지 수업의 ‘목적’이 아니에요! 모든 프로그래밍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기초를 배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 수업 수준
프로그래밍을 처음 해보시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꼼꼼히 짚어주되, 자주 쓰이지 않고 복잡한 내용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어렵고 궁금한 내용을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수업입니다.

* 사용하는 툴과 언어
1. Unity
- Unity는 요즘 여기저기서 핫한 툴로 게임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툴이지만 VR, 영화, 일반앱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등 멀티플랫폼을 지원합니다. 원래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르는 디자이너를 위해 고안된 툴인만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C#
- 구글링을 조금만 해봐도 알 수 있듯이 가장 사용량이 많고 인기 있는 언어중 하나입니다. 객체지향언어이며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언어인만큼 처음 언어를 배우는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 수업 전 준비사항
1. 노트북(맥이든 윈도우든 상관없어요!)
2. 유니티 설치
3. VS Code 설치

* 수업 자료
최대 효율을 위해 필요한 것만 꾹꾹 눌러 담아 직접 만든 자료로 진행합니다!
수업이 끝난 후 모두 제공해드리므로 시간이 지난 후에도 편하게 복습할 수 있으며
배운 내용을 조금씩 변형하여 또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내실 수도 있습니다.

수업대상

  • * 추천
    -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모두

    * 비추천
    - 이미 혼자 프로그래밍을 잘 하고 계신 분
    - 고급 개발 능력이 필요하신 분

커리큘럼

1회차

# 1. 시작
1. Hello World! - 여타 튜토리얼처럼 Hello world 출력해보자

2. Unity 사용법 간략하게 알아보기 - 10초만에 Hello World 출력해보자

3. 코드 작성 방법 및 프로그래밍 약속 -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 해보기 전에!

4. 변수 - 값을 담아두는 상자

5. 배열 - 변수를 묶어보자

6. 열거형 - 숫자에 이름 붙여주기

# 2. 연산자
1. 산술 연산자 - 초등학교 수준의 산수

2. 비교 연산자 - 초등학교 수준의 부등식

3. 논리 연산자 - '그리고'와 '또는' 만 알고 있다면

4. 연산 우선순위 - 2+3x4 =24 ??

5. 형변환 - 프로그래밍에서의 type이란

2회차

#3. 제어문 - 프로그래밍의 핵심
1. 조건문 - if와 switch

2. 반복문 - for, foreach, while

# 4. 클래스의 개념 - 객체지향의 핵심
1. 클래스란? - 붕어빵 틀 비유는 이제 그만...

2. 객체 - 붕어빵 비유는 이제 그만...

3. 필드 - 이미 알고 있는 개념

4.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 변수의 유효 범위

5. 메소드 - 함수의 개념

6. 생성자 - 객체 단위로 초기화해줘!

3회차

# 5. 본격적인 클래스 활용
1. 캡슐화
1) 접근 제한자 - 정보를 은닉하는 방법
2) 속성 - 멤버에 접근하는 스마트한 방법

2. 상속
1) 상속이란
2) 상속의 활용 - 코드를 재사용 하여 중복 코드를 획기적으로 줄여본다!
3) 상속과 생성자 - 상속하면 초기화는 어떻게?
4) this와 base - 상속 관계에서 클래스 구분하기

3. 다형성
1) 오버라이드 - 메서드 재정의의 개념
2) 오버로드 - 간단하게 개념만!

# 7. 클래스에 대해 더 알아보기
1. 구조체(struct) - 메모리 공간에 대한 간략한 이해

2. 추상 클래스 - 대~충 정의한 클래스

3. 인터페이스 -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해보자

4. 네임스페이스 - using System 이 무슨 뜻인지 이제야!

5. 인덱서 - 간단히 개념만!

#8. 고급 문법 맛보기
1. Generic - 낯설지만 고마운 존재 <>

2. delegate - C# 에도 포인터 개념이..?

3. event - delegate 친구

#9. 지금까지 배운 개념 복습 및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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