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가능
시간
(날짜)

  • 12시~15시 (2019-03-31)
장소 : 강남역 근처 스터디룸
추가비용 : 없음
역 근방의 스터디룸에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업일 약 2~5일 전 스터디룸 위치를 공지해드릴게요 :)
₩25,000원 / 시간
₩50,000 / 총 1회 2시간
실시간 톡하기 찜하기
최원영
기발자이너
[3월 모집](심화,실전편)기획자/마케터/디자이너를 위한 IT지식
  • 강남, 신촌홍대
  • 2시간/회
  • 최대인원:1~8
  • ₩25,000/시간

튜터정보

  • NHN NEXT 모바일 프로그래밍
  • 스마트콘텐츠 개발 및 사용화 경진대회 동상_[충남문화산업진흥원]
  • 산학연협력 EXPO E3-Pitch Contest 장려상_[교육과학기술부]
  • 기업가정신 핏치 경진대회 우수상_[동국대학교]
  • 2016 해커톤(안드로이드 개발 담당) 우수상_[유니톤]
안녕하세요.

저는 경영학과를 졸업한 경영자를 꿈꾸는 기획자이자,
웹 프리랜서로 시작하여 안드로이드, 서버, DB공부를 돌고,
지금은 iOS를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2012년.
처음 창업을 도전했고,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정부에서 지원받는 프로그램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고,
함께해주는 개발자, 디자이너 분들도 있었거든요.

하지만 결과는 참담했습니다ㅠ

어느 순간 느껴지더군요.
경영에서는, 기획에서는, 마케팅에서는, 디자인에서는
그래도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는데,
개발은 너무 동떨어진 느낌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커뮤니케이션"이었어요.
뭔지 모르니깐 대화를 할 수가 없는 거예요ㅠ

대화를 못하니 개발과 점점 괴리가 생기고,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개발자분께 정말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하고 있었습니다ㅠㅠ(죄송해요..)

그래서 저는 개발을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JAVA, HTML, CSS, javascript, ajax, JSP, DB를 독학하다가,
운 좋게 NHN NEXT라는 학교에 들어가게 되고,
C, JAVA, Android, DB, iOS, node.js, 알고리즘 등등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나서야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과연 기획자가 알아야 되는 지식이 무엇일까...?
제 믿음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지식"입니다.

기획자는 개발자와의 대화를 통해,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올바른 요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큰 그림을 놓쳐선 안됩니다.
제 수업은 오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수업소개

===========================================

<< 수업일정 >>

**수업신청시 원하는 수업 일정도 같이 적어주세요.
**3월 수업은 최대 3명으로 구성됩니다. (4월부터 인원이 늘어날 예정이에요)
**2시간 수업이지만, 실제 3시간 정도 최대 시간을 잡고 진행해요. 조금 넉넉히 시간을 잡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3월 모집

3월 23일(토)_강남 12시~14시_마감
3월 24일(일)_신촌 12시~14시_마감

3월 30일(토)_신촌 12시~14시_모집중
3월 31일(일)_강남 12시~14시_모집중

===========================================


기초 강의는 "개발자들이 실제 쓰는 용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심화 강의는 "개발자들이 실제 어떻게 개발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실제 일하는 과정을 알면, 더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강의는 크게 두 파트로 진행합니다.

✔ Part 1.
기획안 2개를 보여드리며 개발자의 생각을 따라갑니다.
실제 기초 강의에 말씀드린 내용들이 어찌 적용되는지 말씀드리는 강의입니다.
개발자의 고민들을 뜯어보는 수업입니다.

그 고민들 사이 사이에 담겨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지식들을 추가적으로 정리해드립니다.

더불어 디자인 작업 또한 살펴보며
디자이너와 프론트엔드 개발자들이 실제로 무슨 고민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코드 하나하나를 설명하는 시간이 아니라,
기획이 실제 개발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때문에 코딩을 모르셔도 아무 상관 없어요!ㅎㅎ


✔ Part 2.
그동안 많은 분들을 만났고, 다양한 질문을 받았어요.
그 질문들 사이에는 공통적인 부분이 있었습니다.

1. IT 공부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
2. 창업 아이템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가?

등등 입니다.

이에 그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또한 준비했습니다.



** 필수 **

"프로그래밍 언어/OS/서버/클라/DB/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API/JSON/SDK"

위 단어들은 알고 있어야 수업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복습은 해드리지만, 깊게 들어가진 않습니다.

모르시겠다면, "기초 강의(VOD/오프라인)"부터 수강하시길 추천드려요.
기초 강의의 내용을 되집어가며 실서비스를 풀어가므로, 꼭 선수 수강 부탁드립니다ㅎㅎ
아래 링크를 첨부해요.

[링크1] 기초강의 VOD 온라인 수업

https://taling.me/vod/view/7620


[링크2] 기초강의 오프라인 수업(3월 이후로는 기초 오프라인은 없어집니다)

https://taling.me/Talent/Detail/1036

수업대상

  • ▶추천
    - 개발을 공부하고자 준비하시는 분
    - 차별화된 어플리케이션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분
    - 개발자와 한 번이라도 싸워보신 분
    - 개발자가 되려면 어찌하는지 모르시는 분
    - 기획자가 개발을 얼마나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
    - 내가 보기엔 비슷한 모양인데, 어떤건 수정이 되고 어떤건 안된다는 말을 들은 분
    - 기획을 할 때, ‘개발자가 안된다고 하면 어쩌지?’를 고민해본 분
    - 더불어 개발자가 설명한 ‘내가 작성한 기획이 안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 분
    - 서버, 클라이언트, DB, AWS, EC2, SQL등등 IT 용어가 들어간 대화를 경험한 분
    - 같은 기능을 수정할 때, 웹은 빠르게 되고 앱은 시간이 오래걸린다는걸 이해하지 못한 분
    - DB 얘기와 내부 DB 이야기 사이에서 혼란스러운 경험이 있었던 분

커리큘럼

강의계획

Part1

1. 시작
A. 기획과 개발, 결과물
a. 기획에서 할 일.
a-1.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기능명세서.
b. 기획이 끝나면 각 파트가 일을 시작합니다. 어떤 파트에서 어떤 일들을 시작할까요? 그리고 결과물이 나옵니다. 결과물은 어떤 방식으로 돌아갈까요?


2. iOS 모바일 앱 개발 과정을 보며 클라이언트 개발자의 고민 파악하기
A. 동적 vs 정적_하드코딩?
a. 흔히 나오는 대화들 중 하나입니다. "동적으로 처리한다.” 동적, 정적이 무슨 말일까요? 그와 연결된 용어들을 정리합니다.
B. 기획 - 디자인 - 개발 고민
C. 이렇게 기획해주면 개발자는 무슨 고민을 할까?
D. 이렇게 디자인이 나오면 개발자는 무슨 고민을 할까?
E. 그럼 기획과 디자인에서 무슨 고민을 해야하며 작업물을 만들어야 할까?


3. 실 개발 사례
A. 회원가입과 로그인. 왜 해야 하는걸까?
a.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내부DB, 네이티브 등등 의 용어 또한 설명합니다.



4. 플랫폼, 커머스, SNS의 사례
A. 2-tier / 3-tier(독립 vs 의존)
a. 프로그래머들이 코딩을 할 때의 사고방식을 살펴봅니다.

B.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
a. 세상의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살펴보고, 그렇게 개발하는 이유를 살펴봅니다.

C. 이미지 처리
a. 웹으로 이미지 처리하는 경우, URL을 받아서 이미지 처리하는 경우의 차이를 살펴봅니다.

D.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커뮤니케이션
a. 푸쉬 메시지의 작동 방식을 살펴봅니다.
b. 소켓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Part2
1. 스토리보드는 어디까지 만들어줘야 할까?
2.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3. 정부 지원을 받아야하나?
4. 이 기능은 얼마지?
5. 채용을 할까? 외주를 맡길까?

[Q&A 시간]

튜터영상

리뷰

리뷰쓰기

실시간톡

실시간 톡하기

위치

지도가 들어갑니다.